[이슈&뉴스] CNG 버스 불안 확산

입력 2010.08.10 (22:12) 수정 2010.08.10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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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천용중(목격자/트럭 운전사)



<인터뷰>강형구(한양대 응급의학과 교수)



<앵커 멘트>



정말 끔찍한 사고입니다.



일부 시민들은 다른 대중교통수단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고, 어쩔 수 없이 시내버스를 탄 사람들은 불안한 마음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을 임재성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폭발이 일어난 버스와 같은 노선 번호인 시내 버스.



평소와 달리 승객이 서너명 밖에 없습니다.



승객들은 앉을 자리를 신중하게 고릅니다.



<인터뷰> 문연진(서울시 행당동) : "앞 쪽에서 폭발사고가 있어서 뒤쪽에 와서 앉았거든요."



버스를 타고 가는 동안에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인터뷰> 이은희(경기도 남양주시) : "지금도 불안하기는해요. 폭발했을 때 탈출할 수 있는 부분도 없잖아요. 저는 특히나 애기가 둘이니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가족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터뷰> 석호진(서울시 행당동) : "집사람한테 연락이 오더라고. 그 버스 이용안했냐고."



버스 기사의 마음도 여느 때와 다릅니다.



<녹취> 버스기사 "어제 사고가 있어서 오늘은 각별하게 안전운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버스에 대한 불안감에 일부 승객들은 다른 대중교통수단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수경(대학교 4학년) : "(버스 안타시는 이유가 있으세요?) 어제 폭발사고도 나고 그래서 무서워서 또 사고날까봐 같은 거리면 지하철 타고 가려고요."



시민들은 커다란 불안감을 안고 오늘도 버스에 몸을 실었습니다.



<질문>



류호성 기자! 그렇다면 이번 폭발 사고의 원인이 나왔습니까?



<답변>



사고 버스에 대해 정밀 감식을 벌이고 있는 경찰은, 가스통이 터지면서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되는 연료통에 대해 안전 검사 기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종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CNG 시내버스가 6개월이나 1년마다 하는 정기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가스누출감지기로 가스통이 새는지 검사하는 게 고작입니다.



<인터뷰>전상현(OO자동차 검사소 직원) : "눈으로 할 수 있는 육안검사 주로 하고 있구요. 가스에 대한 누출여부를 주로 검사하고 있습니다."



업소용 LP가스통만해도 정기적으로 내압시험이나 미세균열 확인 등 정밀 검사를 받는데, 승객을 싣고 도심을 누비는 버스가 이런 정밀검사를 한 번도 받지 않는 겁니다.



CNG버스 가스통에 대한 안전검사 규정 자체가 없기 때문인데, 독일과 이탈리아 등 외국의 CNG버스가 3-4년마다 가스 정밀검사를 받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버스업체의 점검 역시 형식적입니다.



가스통 덮개를 열어도 통 일부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균열 여부 등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정비관계자 : "CNG 새는 부분이 이쪽이니까 여기만 보는 거지. 뒷부분은 누가 봐도 못 봅니다."



전문가들은 가스통 균열은 물론 계속 움직이는 버스의 특성상 가스 이음새 등이 언제든지 헐거워질 수 있다며, 사고의 위험성을 거듭 경고하고 있습니다.



<질문>



류호성 기자!



이번 버스 폭발사고에서 가스통의 위치가 피해를 키웠다는 논란이 있죠?



<답변>



네 그렇습니다.



이번에 사고가 난 시내버스입니다.



시내 버스 중간 부분이 이처럼 심한 충격으로 파손됐습니다.



그래픽으로 본다면 바로 이 부분, 버스의 왼쪽 중앙부분입니다.



이 부분 밑을 보면 바로 가스통 8개가 일렬로 설치돼 있습니다.



가스통과 도로는 가깝기 때문에 염화칼슘이 튀면 부식될 위험이 있고, 도로 돌출물에 닿으면 직접적인 충격을 받습니다.



그래서 가스통 위치를 지붕 쪽으로 옮겨야 한다는 지적이 있지만,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박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년 전 지식경제부가 만든 CNG 버스 용역 보고서입니다.



안전성을 높이고 검사를 쉽게 하기 위해선 가스통 위치를 지붕 위로 올려야 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과 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가스통을 버스 위에 설치합니다.



가스가 새도 공기보다 가벼워 위쪽으로 증발하면서 폭발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방안은 업체의 반발로 무산됐습니다.



<인터뷰> 권상호(지식경제부 에너지안전과장) :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운행시 급커브나 급 회전할 때 자동차 전복사고 우려가 있어서 밑에 달았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었습니다."



결국, 비용을 줄이려는 업체의 논리에 정부가 밀린 셈입니다.



<인터뷰>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구조변경 개선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비용이 더 든다는 부분에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기 때문에…."



차량 보급은 환경부, 가스통은 지경부, 차량 관리는 국토부가 각각 맡다 보니 부처 간 책임 떠넘기기도 심각합니다.



정부는 오늘 가스압력을 10% 낮추라고 전국 버스업체에 긴급 지시했습니다. 하지 만, 대형사고가 나자, 땜질 처방에 나섰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지금 당장 해야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답변>



현재 운행되고 있는 압축천연가스 CNG 버스에는 가스 누출을 조기에 확인 할 수 있는 경보 시스템이 없습니다.



또 가스가 샐 때 응급조치가 될 수 있는 긴급 차단 밸브나 스위치도 없습니다.



이런 안전장치를 제도적으로 강제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본조차 돼 있지 않는 CNG 버스의 안전 체계,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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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0-08-10 22:12:39
    • 수정2010-08-10 22:36:48
    뉴스 9
<인터뷰>천용중(목격자/트럭 운전사)

<인터뷰>강형구(한양대 응급의학과 교수)

<앵커 멘트>

정말 끔찍한 사고입니다.

일부 시민들은 다른 대중교통수단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고, 어쩔 수 없이 시내버스를 탄 사람들은 불안한 마음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을 임재성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폭발이 일어난 버스와 같은 노선 번호인 시내 버스.

평소와 달리 승객이 서너명 밖에 없습니다.

승객들은 앉을 자리를 신중하게 고릅니다.

<인터뷰> 문연진(서울시 행당동) : "앞 쪽에서 폭발사고가 있어서 뒤쪽에 와서 앉았거든요."

버스를 타고 가는 동안에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인터뷰> 이은희(경기도 남양주시) : "지금도 불안하기는해요. 폭발했을 때 탈출할 수 있는 부분도 없잖아요. 저는 특히나 애기가 둘이니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가족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터뷰> 석호진(서울시 행당동) : "집사람한테 연락이 오더라고. 그 버스 이용안했냐고."

버스 기사의 마음도 여느 때와 다릅니다.

<녹취> 버스기사 "어제 사고가 있어서 오늘은 각별하게 안전운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버스에 대한 불안감에 일부 승객들은 다른 대중교통수단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수경(대학교 4학년) : "(버스 안타시는 이유가 있으세요?) 어제 폭발사고도 나고 그래서 무서워서 또 사고날까봐 같은 거리면 지하철 타고 가려고요."

시민들은 커다란 불안감을 안고 오늘도 버스에 몸을 실었습니다.

<질문>

류호성 기자! 그렇다면 이번 폭발 사고의 원인이 나왔습니까?

<답변>

사고 버스에 대해 정밀 감식을 벌이고 있는 경찰은, 가스통이 터지면서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되는 연료통에 대해 안전 검사 기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종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CNG 시내버스가 6개월이나 1년마다 하는 정기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가스누출감지기로 가스통이 새는지 검사하는 게 고작입니다.

<인터뷰>전상현(OO자동차 검사소 직원) : "눈으로 할 수 있는 육안검사 주로 하고 있구요. 가스에 대한 누출여부를 주로 검사하고 있습니다."

업소용 LP가스통만해도 정기적으로 내압시험이나 미세균열 확인 등 정밀 검사를 받는데, 승객을 싣고 도심을 누비는 버스가 이런 정밀검사를 한 번도 받지 않는 겁니다.

CNG버스 가스통에 대한 안전검사 규정 자체가 없기 때문인데, 독일과 이탈리아 등 외국의 CNG버스가 3-4년마다 가스 정밀검사를 받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버스업체의 점검 역시 형식적입니다.

가스통 덮개를 열어도 통 일부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균열 여부 등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녹취> 버스업체 정비관계자 : "CNG 새는 부분이 이쪽이니까 여기만 보는 거지. 뒷부분은 누가 봐도 못 봅니다."

전문가들은 가스통 균열은 물론 계속 움직이는 버스의 특성상 가스 이음새 등이 언제든지 헐거워질 수 있다며, 사고의 위험성을 거듭 경고하고 있습니다.

<질문>

류호성 기자!

이번 버스 폭발사고에서 가스통의 위치가 피해를 키웠다는 논란이 있죠?

<답변>

네 그렇습니다.

이번에 사고가 난 시내버스입니다.

시내 버스 중간 부분이 이처럼 심한 충격으로 파손됐습니다.

그래픽으로 본다면 바로 이 부분, 버스의 왼쪽 중앙부분입니다.

이 부분 밑을 보면 바로 가스통 8개가 일렬로 설치돼 있습니다.

가스통과 도로는 가깝기 때문에 염화칼슘이 튀면 부식될 위험이 있고, 도로 돌출물에 닿으면 직접적인 충격을 받습니다.

그래서 가스통 위치를 지붕 쪽으로 옮겨야 한다는 지적이 있지만,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박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년 전 지식경제부가 만든 CNG 버스 용역 보고서입니다.

안전성을 높이고 검사를 쉽게 하기 위해선 가스통 위치를 지붕 위로 올려야 한다고 쓰여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과 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가스통을 버스 위에 설치합니다.

가스가 새도 공기보다 가벼워 위쪽으로 증발하면서 폭발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방안은 업체의 반발로 무산됐습니다.

<인터뷰> 권상호(지식경제부 에너지안전과장) :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운행시 급커브나 급 회전할 때 자동차 전복사고 우려가 있어서 밑에 달았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었습니다."

결국, 비용을 줄이려는 업체의 논리에 정부가 밀린 셈입니다.

<인터뷰>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구조변경 개선을 통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비용이 더 든다는 부분에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기 때문에…."

차량 보급은 환경부, 가스통은 지경부, 차량 관리는 국토부가 각각 맡다 보니 부처 간 책임 떠넘기기도 심각합니다.

정부는 오늘 가스압력을 10% 낮추라고 전국 버스업체에 긴급 지시했습니다. 하지 만, 대형사고가 나자, 땜질 처방에 나섰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지금 당장 해야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답변>

현재 운행되고 있는 압축천연가스 CNG 버스에는 가스 누출을 조기에 확인 할 수 있는 경보 시스템이 없습니다.

또 가스가 샐 때 응급조치가 될 수 있는 긴급 차단 밸브나 스위치도 없습니다.

이런 안전장치를 제도적으로 강제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본조차 돼 있지 않는 CNG 버스의 안전 체계,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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