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경제 위기로 ‘전철족’ 늘었다

입력 2010.08.17 (06:59) 수정 2010.08.17 (06: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난해 걸프지역에 처음 도입된 두바이의 전철 이용객 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서민들이 자가용보다는 값이 저렴한 전철을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바이에서 이영석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두바이 시내의 한 전철역.

쇼핑몰과 붙어 있는 이 역은 휴일에도 늘 승객들로 붐빕니다.

주요 이용객은 자가용이 없는 서민들, 우리 돈 3백원 정도인 기본 요금은 택시의 10분의 1 수준입니다.

<인터뷰>다니쉬 (전철 이용객): "교통 체증을 피할 수 있어 좋습니다. 출근하는 유일한 교통 수단이기도 합니다."

최근 기름값이 크게 오른 데다 교통 체증을 피할 수 있어 자가용 대신 전철을 타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압둘라 하르비(전철 이용객): "훌륭하고 편안합니다. 자가용보다 편리합니다."

현대화된 설비에 역사 내 편의 시설이 잘 갖춰진 것도 장점입니다.

바깥 기온은 50도에 육박하고 있지만 전철 역사 안은 시원한 편입니다.

이 넓은 역사 전체에 냉방시설이 가동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바이에 처음 전철이 도입된 것은 지난해 9월, 열 달 만에 하루 평균 이용객이 3만 5천 명에서 11만 명으로 3배 이상 늘었습니다.

누적 이용객 수도 두바이 인구의 12배가 넘는 2천 3백만 명에 이릅니다.

<인터뷰>압둘라 무함마드(전철 운영사 국장) : "사람들이 전철에 익숙해지면서 전철이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두바이 당국은 에너지 절감을 위해 전철 노선을 더 확장할 계획이어서 자가용 위주이던 두바이 교통 체계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두바이에서 KBS 뉴스 이영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두바이, 경제 위기로 ‘전철족’ 늘었다
    • 입력 2010-08-17 06:59:46
    • 수정2010-08-17 06:59:55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지난해 걸프지역에 처음 도입된 두바이의 전철 이용객 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서민들이 자가용보다는 값이 저렴한 전철을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바이에서 이영석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두바이 시내의 한 전철역. 쇼핑몰과 붙어 있는 이 역은 휴일에도 늘 승객들로 붐빕니다. 주요 이용객은 자가용이 없는 서민들, 우리 돈 3백원 정도인 기본 요금은 택시의 10분의 1 수준입니다. <인터뷰>다니쉬 (전철 이용객): "교통 체증을 피할 수 있어 좋습니다. 출근하는 유일한 교통 수단이기도 합니다." 최근 기름값이 크게 오른 데다 교통 체증을 피할 수 있어 자가용 대신 전철을 타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압둘라 하르비(전철 이용객): "훌륭하고 편안합니다. 자가용보다 편리합니다." 현대화된 설비에 역사 내 편의 시설이 잘 갖춰진 것도 장점입니다. 바깥 기온은 50도에 육박하고 있지만 전철 역사 안은 시원한 편입니다. 이 넓은 역사 전체에 냉방시설이 가동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바이에 처음 전철이 도입된 것은 지난해 9월, 열 달 만에 하루 평균 이용객이 3만 5천 명에서 11만 명으로 3배 이상 늘었습니다. 누적 이용객 수도 두바이 인구의 12배가 넘는 2천 3백만 명에 이릅니다. <인터뷰>압둘라 무함마드(전철 운영사 국장) : "사람들이 전철에 익숙해지면서 전철이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두바이 당국은 에너지 절감을 위해 전철 노선을 더 확장할 계획이어서 자가용 위주이던 두바이 교통 체계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두바이에서 KBS 뉴스 이영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