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축 2시간 생활권 개막…효과는?

입력 2010.10.28 (22: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 생활, 참 많이 달라집니다.

먼저 경부선 이용객은 25%나 늘어 하루 평균 10만 7천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동 시간은 짧아지고 자동차도 덜 몰겠죠?

그래서 1년에 4천 백억원 넘게 아낄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게 달라질지 더 자세히 짚어 볼까요.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포와 김해공항을 오가는 항공기는 하루 평균 25대.

하루 평균 7천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요금은 좀 비싸지만 공항 이동 시간 등을 감안해도 KTX보다 빠릅니다.

김포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부산 도심인 이곳 서면까지 도착하는데 두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2단계 KTX 개통으로 이동시간이 2시간대로 단축되면서 사정이 달라졌습니다.

사실상 항공기와 고속철의 경쟁이 시작된 겁니다.

<인터뷰> 김수천(에어부산 사장) : "KTX의 인상된 요금에 비해서 오히려 항공편이 더 저렴할 수 있는 그런 조건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KTX로 지역 경제는 반사 효과를 톡톡히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그동안 교통 오지나 다름없었던 경주나 울산 등이 가장 큰 수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천년고도 경주를 찾는 관광객은 한 해에 160만 명 가까이 늘고, 울산이나 구미 등의 기업 생산성은 연간 8백억 원 가까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인터뷰> 허준영(코레일 사장) : "신경주나 울산, 부산 모두 경제적으로 굉장히 큰 득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의료나 교육, 문화 분야 등에서는 오히려 수도권으로 쏠림 현상이 생길거란 우려도 교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부축 2시간 생활권 개막…효과는?
    • 입력 2010-10-28 22:14:09
    뉴스 9
<앵커 멘트> 우리 생활, 참 많이 달라집니다. 먼저 경부선 이용객은 25%나 늘어 하루 평균 10만 7천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동 시간은 짧아지고 자동차도 덜 몰겠죠? 그래서 1년에 4천 백억원 넘게 아낄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게 달라질지 더 자세히 짚어 볼까요.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포와 김해공항을 오가는 항공기는 하루 평균 25대. 하루 평균 7천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요금은 좀 비싸지만 공항 이동 시간 등을 감안해도 KTX보다 빠릅니다. 김포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부산 도심인 이곳 서면까지 도착하는데 두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2단계 KTX 개통으로 이동시간이 2시간대로 단축되면서 사정이 달라졌습니다. 사실상 항공기와 고속철의 경쟁이 시작된 겁니다. <인터뷰> 김수천(에어부산 사장) : "KTX의 인상된 요금에 비해서 오히려 항공편이 더 저렴할 수 있는 그런 조건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KTX로 지역 경제는 반사 효과를 톡톡히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그동안 교통 오지나 다름없었던 경주나 울산 등이 가장 큰 수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천년고도 경주를 찾는 관광객은 한 해에 160만 명 가까이 늘고, 울산이나 구미 등의 기업 생산성은 연간 8백억 원 가까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인터뷰> 허준영(코레일 사장) : "신경주나 울산, 부산 모두 경제적으로 굉장히 큰 득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의료나 교육, 문화 분야 등에서는 오히려 수도권으로 쏠림 현상이 생길거란 우려도 교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