썩어가는 중국산 불량 배추…피해 눈덩이

입력 2010.11.05 (22: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채소값이 폭등하자 중국산 배추를 앞다퉈 들여 왔죠.

그런데 제대로 팔아보지 못해 보고 줄줄이 썩어 나가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강성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배추 수입업자가 중국에서 들여온 컨테이너입니다.

문을 열자 잎이 누렇게 변하고 물에 젖어 짓물러진 배추가 수북합니다.

시커멓게 썩어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배추도 한 두 포기가 아닙니다.

이 수입업자가 중국에서 건네 받은 배추 168톤, 컨테이너 7개 분량이 전부 이 모양입니다.

계약금과 선금 등 2억2천만 원은 이미 송금한 상태입니다,

<인터뷰>김영복(중국산 배추수입업자) : "짓무르고 부패해서 냄새가 나고 도저히 판매할 수 없는 상태로 썩어있던 것이 사실입니다."

중국 수출업체에 항의했지만 보상요구나 반송도 받아들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중국수출업체 관계자 : "한국측에서 항의를 하니까 우리 사장은 마음대로 하라고 합니다. 이것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 같아요."

이렇게 폐기처분을 기다리는 배추가 부산항에만 천 3백여 톤.

수입원가로 7억 원어치에 이릅니다.

이미 폐기처분된 것까지 합치면 그 피해는 더 큽니다.

<녹취>중국산 배추 수입업체 관계자 : "사실 복지회에도 컨테이너 하나를 그냥 드렸고요 처리가 워낙 안되니까..."

지난 달 배추파동 때 정부는 관세까지 면제하며 중국산 배추 수입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상품성이 검증되지 않은 중국산 배추가 한꺼번에 들어오면서 영세업체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썩어가는 중국산 불량 배추…피해 눈덩이
    • 입력 2010-11-05 22:38:26
    뉴스 9
<앵커 멘트> 채소값이 폭등하자 중국산 배추를 앞다퉈 들여 왔죠. 그런데 제대로 팔아보지 못해 보고 줄줄이 썩어 나가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강성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배추 수입업자가 중국에서 들여온 컨테이너입니다. 문을 열자 잎이 누렇게 변하고 물에 젖어 짓물러진 배추가 수북합니다. 시커멓게 썩어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배추도 한 두 포기가 아닙니다. 이 수입업자가 중국에서 건네 받은 배추 168톤, 컨테이너 7개 분량이 전부 이 모양입니다. 계약금과 선금 등 2억2천만 원은 이미 송금한 상태입니다, <인터뷰>김영복(중국산 배추수입업자) : "짓무르고 부패해서 냄새가 나고 도저히 판매할 수 없는 상태로 썩어있던 것이 사실입니다." 중국 수출업체에 항의했지만 보상요구나 반송도 받아들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녹취>중국수출업체 관계자 : "한국측에서 항의를 하니까 우리 사장은 마음대로 하라고 합니다. 이것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 같아요." 이렇게 폐기처분을 기다리는 배추가 부산항에만 천 3백여 톤. 수입원가로 7억 원어치에 이릅니다. 이미 폐기처분된 것까지 합치면 그 피해는 더 큽니다. <녹취>중국산 배추 수입업체 관계자 : "사실 복지회에도 컨테이너 하나를 그냥 드렸고요 처리가 워낙 안되니까..." 지난 달 배추파동 때 정부는 관세까지 면제하며 중국산 배추 수입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상품성이 검증되지 않은 중국산 배추가 한꺼번에 들어오면서 영세업체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