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오대산 등 백두대간 따라 산양 서식

입력 2010.12.08 (19: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산양은 우리나라에 7백여 마리만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멸종위기종 1급인데, 이 산양이 설악산과 월악산, 오대산 등 백두대간을 따라 서식한다는 구체적인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보도에 임승창 기자입니다.

<리포트>

멸종위기종 1급인 산양의 구체적인 서식지들이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 1년 동안 백두대간에 무인카메라 155대를 설치하고 배설물 등도 흔적 조사한 결괍니다.

설악산에서는 9개 지역 가운데 4개 지역에 대한 조사에서 약 60마리의 산양 서식이 확인됐습니다.

지난 2007년 산양 10마리를 방사하면서 복원사업이 시작된 월악산에서는 최소 26마리 이상이 3개 집단으로 나뉘어 사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오대산에서는 기존 2개 지역 외에 추가로 5개 지역에서 산양 서식이 밝혀졌습니다.

산양이 백두대간을 따라 축을 형성하며 사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개체수와 서식지가 함께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산양의 털 등을 유전자 분석한 결과 개체수를 늘리는 복원작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점도 확인됐습니다.

유전적 다양성이 매우 낮아서 그대로 둘 경우 멸종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산양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 백두대간 생태축 연결하는 한편 울진, 삼척 지역 등 다른 지역 산양과의 교배도 시도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설악산·오대산 등 백두대간 따라 산양 서식
    • 입력 2010-12-08 19:59:33
    뉴스 12
<앵커 멘트> 산양은 우리나라에 7백여 마리만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멸종위기종 1급인데, 이 산양이 설악산과 월악산, 오대산 등 백두대간을 따라 서식한다는 구체적인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보도에 임승창 기자입니다. <리포트> 멸종위기종 1급인 산양의 구체적인 서식지들이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 1년 동안 백두대간에 무인카메라 155대를 설치하고 배설물 등도 흔적 조사한 결괍니다. 설악산에서는 9개 지역 가운데 4개 지역에 대한 조사에서 약 60마리의 산양 서식이 확인됐습니다. 지난 2007년 산양 10마리를 방사하면서 복원사업이 시작된 월악산에서는 최소 26마리 이상이 3개 집단으로 나뉘어 사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오대산에서는 기존 2개 지역 외에 추가로 5개 지역에서 산양 서식이 밝혀졌습니다. 산양이 백두대간을 따라 축을 형성하며 사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개체수와 서식지가 함께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산양의 털 등을 유전자 분석한 결과 개체수를 늘리는 복원작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점도 확인됐습니다. 유전적 다양성이 매우 낮아서 그대로 둘 경우 멸종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산양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 백두대간 생태축 연결하는 한편 울진, 삼척 지역 등 다른 지역 산양과의 교배도 시도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