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별미 ‘매생이’ 수확 한창

입력 2010.12.14 (08:3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청정 해역에서 자라는 매생이가 제철을 맞았습니다.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해 찾는 이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남녘 섬 마을에서 본격적인 수확이 시작됐습니다.

매생이 채취 현장을 김효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추위가 매서운 이른 아침, 채취선을 탄 어민들이 바다로 향합니다.

대나무 발을 들어올리자 명주실처럼 고운 매생이가 가득합니다.

배에서 몸을 굽혀 일일이 손으로 채취하는 힘든 작업이지만 쏟아지는 주문량을 맞추느라 고단함도 잊습니다.

<인터뷰> 이군철(완도군 약산면) : "옛날에는 매생이를 모르고 그래서 잘 안 먹고 그랬는데 많이 찾아서 판매를 하고 있어요. "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매생이는 오염된 물에서는 바로 녹아버려 청정 해역에서만 자랍니다.

이 매생이는 뻘이 있는 바다에서 수온이 15도 이상 유지될 때 잘 자라기 때문에 완도와 장흥 등 서남해에서 90% 이상 생산되고 있습니다.

산지 가격은 450그램에 4천3백 원 선으로 올 겨울 전남 완도에서는 천 8백 톤, 50억 원 어치가 판매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복순(매생이 양식 어민) : "매생이가 효자요 효자. 자식들 용돈도 주고, 손주들 용돈도 주고 매생이가 효자요 "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맛볼 수 있는 겨울철 별미 매생이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겨울철 별미 ‘매생이’ 수확 한창
    • 입력 2010-12-14 08:35:11
    뉴스광장
<앵커 멘트> 청정 해역에서 자라는 매생이가 제철을 맞았습니다.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해 찾는 이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남녘 섬 마을에서 본격적인 수확이 시작됐습니다. 매생이 채취 현장을 김효신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추위가 매서운 이른 아침, 채취선을 탄 어민들이 바다로 향합니다. 대나무 발을 들어올리자 명주실처럼 고운 매생이가 가득합니다. 배에서 몸을 굽혀 일일이 손으로 채취하는 힘든 작업이지만 쏟아지는 주문량을 맞추느라 고단함도 잊습니다. <인터뷰> 이군철(완도군 약산면) : "옛날에는 매생이를 모르고 그래서 잘 안 먹고 그랬는데 많이 찾아서 판매를 하고 있어요. "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매생이는 오염된 물에서는 바로 녹아버려 청정 해역에서만 자랍니다. 이 매생이는 뻘이 있는 바다에서 수온이 15도 이상 유지될 때 잘 자라기 때문에 완도와 장흥 등 서남해에서 90% 이상 생산되고 있습니다. 산지 가격은 450그램에 4천3백 원 선으로 올 겨울 전남 완도에서는 천 8백 톤, 50억 원 어치가 판매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복순(매생이 양식 어민) : "매생이가 효자요 효자. 자식들 용돈도 주고, 손주들 용돈도 주고 매생이가 효자요 "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맛볼 수 있는 겨울철 별미 매생이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효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