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북한, 행동으로 약속 지켜야”

입력 2010.12.21 (08: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 정부는 북한이 리차드슨 주지사에게 핵사찰 허용과 연료봉 외국 반출을 약속했다고 알려진데 대해 일단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북한이 약속을 어긴것을 여러차례 보아온만큼 행동으로 이번 약속을 입증해야 미국도 움직이겠다는 입장입니다.

워싱턴 이춘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 정부는 오늘 북한의 말보다는 행동에 따라 대북 정책을 결정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이 리차드슨 주지사에게 핵 사찰단 입국 허용과 핵 연료봉 반출을 약속한것과 관련해 긍정적인 조치로 볼 수 있지만 문제는 실제 행동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크롤리(미국 국무부 차관보) : "미국은 북한의 조건성 발언이 아니라 실제 행동에 따라 움직일것입니다"

미국은 북한이 과거에도 약속을 번번이 지키지 않았다면서 앞으로 수주 또는 수개월에 걸쳐 북한의 이행 여부를 지켜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크롤리(미국 국무부 차관보) : "북한이 2005년 합의사항을 충실히 이행하는 행동을 취한다면 미국도 상응한 행동을 할 준비가 돼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개인자격으로 방북한 리차드슨 지사로부터 사전 정보가 없었다면서 귀국후 북한의 의도를 충분히 파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또 한국의 사격 훈련에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며 북한이 트집을 잡을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군 수뇌부는 한국의 사격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심야에 미 국방부에 나와 직접 현장 상황을 점검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고 미국 언론들은 보도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춘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美 “북한, 행동으로 약속 지켜야”
    • 입력 2010-12-21 08:08:27
    뉴스광장
<앵커 멘트> 미국 정부는 북한이 리차드슨 주지사에게 핵사찰 허용과 연료봉 외국 반출을 약속했다고 알려진데 대해 일단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북한이 약속을 어긴것을 여러차례 보아온만큼 행동으로 이번 약속을 입증해야 미국도 움직이겠다는 입장입니다. 워싱턴 이춘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 정부는 오늘 북한의 말보다는 행동에 따라 대북 정책을 결정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이 리차드슨 주지사에게 핵 사찰단 입국 허용과 핵 연료봉 반출을 약속한것과 관련해 긍정적인 조치로 볼 수 있지만 문제는 실제 행동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크롤리(미국 국무부 차관보) : "미국은 북한의 조건성 발언이 아니라 실제 행동에 따라 움직일것입니다" 미국은 북한이 과거에도 약속을 번번이 지키지 않았다면서 앞으로 수주 또는 수개월에 걸쳐 북한의 이행 여부를 지켜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크롤리(미국 국무부 차관보) : "북한이 2005년 합의사항을 충실히 이행하는 행동을 취한다면 미국도 상응한 행동을 할 준비가 돼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개인자격으로 방북한 리차드슨 지사로부터 사전 정보가 없었다면서 귀국후 북한의 의도를 충분히 파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또 한국의 사격 훈련에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며 북한이 트집을 잡을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군 수뇌부는 한국의 사격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심야에 미 국방부에 나와 직접 현장 상황을 점검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고 미국 언론들은 보도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춘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