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구제역 확산…돼지에도 예방 백신

입력 2011.01.07 (08: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구제역이 갈수록 확산되자 정부가 구제역 예방 백신을 돼지에도 접종하기로 했습니다.

해외 여행을 다녀온 축산업자들에 대한 국경 검역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병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번 구제역으로 인한 매몰 대상 가축은 지금까지 94만여 마리.

충남북에선 구제역 발생지역이 3곳 더 늘었습니다.

구제역이 수그러들기는 커녕 계속 확산되자 정부는 돼지에도 예방 백신을 접종하기로 했습니다.

접종 지역은 안성과 이천 등 경기 남부 4개 지역과 보령과 홍성, 괴산 등 충남북 9개 지역입니다.

접종 대상은 씨돼지와 어미돼지 21만 마리입니다.

<녹취> 이상길 실장 : "사람과의 접촉이 많은 분만사에서 주로 감염이 이뤄진 점 등을 감안해서 종돈과 어미돼지에 대해 예방접종을 실시키로..."

국경 검역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입국 심사에서 축산 관계자로 확인되면 전신 소독을 하고 소독을 마쳤다는 증명서를 받아야 공항을 떠날 수 있습니다.

축산농가와 수의사, 인공수정사, 동물약품·사료 판매원과 차량운송 기사 등 가축사육 농장에 출입할 수 있는 사람이 대상입니다.

<인터뷰> 이용선(국립수의과학검역원 인천지원 과장) : "입국 과정에서 축산인이 선별됨으로써 축산인들의 신고율이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해의 경우 축산 관계자 만 7천여 명이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 43% 인 7천 5백여 명은 신고와 검역 절차를 밟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병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충청 구제역 확산…돼지에도 예방 백신
    • 입력 2011-01-07 08:07:56
    뉴스광장
<앵커 멘트> 구제역이 갈수록 확산되자 정부가 구제역 예방 백신을 돼지에도 접종하기로 했습니다. 해외 여행을 다녀온 축산업자들에 대한 국경 검역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병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번 구제역으로 인한 매몰 대상 가축은 지금까지 94만여 마리. 충남북에선 구제역 발생지역이 3곳 더 늘었습니다. 구제역이 수그러들기는 커녕 계속 확산되자 정부는 돼지에도 예방 백신을 접종하기로 했습니다. 접종 지역은 안성과 이천 등 경기 남부 4개 지역과 보령과 홍성, 괴산 등 충남북 9개 지역입니다. 접종 대상은 씨돼지와 어미돼지 21만 마리입니다. <녹취> 이상길 실장 : "사람과의 접촉이 많은 분만사에서 주로 감염이 이뤄진 점 등을 감안해서 종돈과 어미돼지에 대해 예방접종을 실시키로..." 국경 검역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입국 심사에서 축산 관계자로 확인되면 전신 소독을 하고 소독을 마쳤다는 증명서를 받아야 공항을 떠날 수 있습니다. 축산농가와 수의사, 인공수정사, 동물약품·사료 판매원과 차량운송 기사 등 가축사육 농장에 출입할 수 있는 사람이 대상입니다. <인터뷰> 이용선(국립수의과학검역원 인천지원 과장) : "입국 과정에서 축산인이 선별됨으로써 축산인들의 신고율이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해의 경우 축산 관계자 만 7천여 명이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 43% 인 7천 5백여 명은 신고와 검역 절차를 밟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병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