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동남아 수출…자본시장에도 한류

입력 2011.01.12 (22: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제 문화를 넘어 경제 쪽에도 '한류' 열풍이 부나 봅니다.

'한국형 주식시장'이 동남아에서 줄줄이 문을 열고 있습니다.

서재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동남아 공산주의 국가인 라오스에 사상 처음으로 주식시장이 열렸습니다.

첫 상장사는 두 개지만 투자자들의 관심은 뜨겁습니다.

<인터뷰>위싯 테시무앙(건설업) : "태국 주식시장에 투자한 경험이 있는데 여기서도 기회가 오면 투자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금융 황무지나 다름없는 라오스에 주식시장을 만든 건 한국거래소, 라오스 정부의 요청으로 라오스거래소 지분의 49%를 갖는 대신 증권거래 시스템과 제도를 구축했고, 경영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데푸방 몰라랏(라오스거래소 이사장) : "한국이 2008년 금융위기를 잘 극복해나가는 것을 보고 파트너로 선택하게 됐습니다."

한국형 거래소가 오는 7월 캄보디아에도 들어서면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주요 국가들이 모두 '한국형 주식시장'을 갖게 됩니다.

'주식시장' 수출은 우리 기업의 신흥 시장 선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녹취>김봉수(한국거래소 이사장) : "그 나라의 상장 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고 오픈된 정확한 정보를 우리 금융투자회사나 기업에 제공해서..."

아시아 신흥국에 불고 있는 자본시장 한류가 기업들에 대한 활발한 투자를 이끌어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됩니다.

비엔티안에서 KBS 뉴스 서재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주식시장 동남아 수출…자본시장에도 한류
    • 입력 2011-01-12 22:17:27
    뉴스 9
<앵커 멘트> 이제 문화를 넘어 경제 쪽에도 '한류' 열풍이 부나 봅니다. '한국형 주식시장'이 동남아에서 줄줄이 문을 열고 있습니다. 서재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동남아 공산주의 국가인 라오스에 사상 처음으로 주식시장이 열렸습니다. 첫 상장사는 두 개지만 투자자들의 관심은 뜨겁습니다. <인터뷰>위싯 테시무앙(건설업) : "태국 주식시장에 투자한 경험이 있는데 여기서도 기회가 오면 투자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금융 황무지나 다름없는 라오스에 주식시장을 만든 건 한국거래소, 라오스 정부의 요청으로 라오스거래소 지분의 49%를 갖는 대신 증권거래 시스템과 제도를 구축했고, 경영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데푸방 몰라랏(라오스거래소 이사장) : "한국이 2008년 금융위기를 잘 극복해나가는 것을 보고 파트너로 선택하게 됐습니다." 한국형 거래소가 오는 7월 캄보디아에도 들어서면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주요 국가들이 모두 '한국형 주식시장'을 갖게 됩니다. '주식시장' 수출은 우리 기업의 신흥 시장 선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녹취>김봉수(한국거래소 이사장) : "그 나라의 상장 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고 오픈된 정확한 정보를 우리 금융투자회사나 기업에 제공해서..." 아시아 신흥국에 불고 있는 자본시장 한류가 기업들에 대한 활발한 투자를 이끌어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됩니다. 비엔티안에서 KBS 뉴스 서재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