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영역

상세페이지

[지구촌 건강정보] 눈 건강 지켜주는 컬러푸드
입력 2011.01.18 (13:36) 수정 2011.01.19 (08:54) 지구촌뉴스
자동재생
동영상영역 시작
동영상영역 끝
매서운 찬바람과 함께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괴로운 건 피부만이 아닙니다.



난방기를 하루종일 틀어놓는 건조한 실내 환경 때문에 눈은 더없이 피로해지는데요.



겨울에 안구건조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여름보다 2~3배나 많습니다.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형형색색의 ’컬러 푸드’가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감귤류와 옥수수 등은 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옐로우 푸드’인데요.



노란색 식품에는 망막의 황반부에 존재하는 색소인 ’루테인’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루테인’은 자외선에 의해 눈 속에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해로운 빛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뷰> 캐서린 톨마디지(미국 식이협회) : "여러 연구 결과 루테인은 나이가 들면서 시력 감퇴를 유발하는 황반변성이나 백내장은 물론 다른 눈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블루베리 등 이른바 ’퍼플 푸드’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정평이 나있는데요.



특히 블루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도를 낮추고 시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린 푸드’의 대명사인 녹황색 채소도 눈 건강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죠.



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등의 채소에 풍부한 ’카로틴’은 비타민 A로 변환이 돼 시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눈의 충혈이나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도 풍부해 많이 섭취할수록 좋습니다.



<인터뷰> 콜린 도일(미국 암 협회) : "브로콜리, 토마토, 당근, 오렌지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색색의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반면 눈에 해로운 음식도 많은데요. 술이나 커피, 탄산음료나 케이크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시력이 나쁜 아이들의 경우에는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무엇을 먹느냐가 평생의 눈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셔야겠죠~



지금까지 지구촌 건강정보였습니다.
  • [지구촌 건강정보] 눈 건강 지켜주는 컬러푸드
    • 입력 2011-01-18 13:36:52
    • 수정2011-01-19 08:54:25
    지구촌뉴스
매서운 찬바람과 함께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괴로운 건 피부만이 아닙니다.



난방기를 하루종일 틀어놓는 건조한 실내 환경 때문에 눈은 더없이 피로해지는데요.



겨울에 안구건조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여름보다 2~3배나 많습니다.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형형색색의 ’컬러 푸드’가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감귤류와 옥수수 등은 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옐로우 푸드’인데요.



노란색 식품에는 망막의 황반부에 존재하는 색소인 ’루테인’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루테인’은 자외선에 의해 눈 속에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해로운 빛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뷰> 캐서린 톨마디지(미국 식이협회) : "여러 연구 결과 루테인은 나이가 들면서 시력 감퇴를 유발하는 황반변성이나 백내장은 물론 다른 눈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블루베리 등 이른바 ’퍼플 푸드’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정평이 나있는데요.



특히 블루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도를 낮추고 시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린 푸드’의 대명사인 녹황색 채소도 눈 건강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죠.



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등의 채소에 풍부한 ’카로틴’은 비타민 A로 변환이 돼 시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눈의 충혈이나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도 풍부해 많이 섭취할수록 좋습니다.



<인터뷰> 콜린 도일(미국 암 협회) : "브로콜리, 토마토, 당근, 오렌지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색색의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반면 눈에 해로운 음식도 많은데요. 술이나 커피, 탄산음료나 케이크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시력이 나쁜 아이들의 경우에는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무엇을 먹느냐가 평생의 눈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셔야겠죠~



지금까지 지구촌 건강정보였습니다.
kbs가 손수 골랐습니다. 네이버에서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