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뉴타운 사업 곳곳서 ‘찬반 갈등’

입력 2011.02.01 (21:51) 수정 2011.02.01 (21: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기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뉴타운 사업이 곳곳에서 찬반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반대가 심한 지역은 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년 이상 된 낡은 집들이 절반을 넘는 한 재정비 촉진지구입니다.

불편한 주민들은 빨리 재정비를 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인터뷰> "모든 사회기반시설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 때문에 지금 같은 경우는 소방차나 응급차가 골목을 진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재정비를 추진하자며 열린 뉴타운 공청회는 반대 주민들의 격렬한 항의로 무산됐습니다.

세입자 이주대책과 월세 수입에 의존하는 건물주들의 수익보존 대책이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주민들의 토지와 땅을 가지고 대출을 받아서 뉴타운 시에서 계획한 대로 공공시설이나 만들어야 됩니다. 만약에 사업에 실패하거나 지연되면 주민들의 모든 재산은 공중 분해됩니다."

이처럼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21개 지구의 뉴타운 사업 가운데 9개 지구는 사업 계획도 확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미 주민 반대로 평택 신정과 군포 금정지구는 사업이 백지화됐습니다.

<인터뷰> "수익성은 떨어지고 주민들이 어떤 부담을 해야 되는지 부담 자체도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이렇게 되다 보니까..."

뉴타운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경기도도 재검토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사업이 활성화돼서 갈 수 있는 건 확실하게 지원도 해주고 사업이 못 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계획조정을 감안하게 해서 재정립을 과감하게 해서..."

지역간 불균형 해소와 주거환경 정비라는 취지로 추진된 뉴타운 사업이 곳곳에서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기도 뉴타운 사업 곳곳서 ‘찬반 갈등’
    • 입력 2011-02-01 21:51:07
    • 수정2011-02-01 21:53:28
    뉴스9(경인)
<앵커 멘트> 경기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뉴타운 사업이 곳곳에서 찬반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반대가 심한 지역은 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20년 이상 된 낡은 집들이 절반을 넘는 한 재정비 촉진지구입니다. 불편한 주민들은 빨리 재정비를 해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인터뷰> "모든 사회기반시설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 때문에 지금 같은 경우는 소방차나 응급차가 골목을 진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재정비를 추진하자며 열린 뉴타운 공청회는 반대 주민들의 격렬한 항의로 무산됐습니다. 세입자 이주대책과 월세 수입에 의존하는 건물주들의 수익보존 대책이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주민들의 토지와 땅을 가지고 대출을 받아서 뉴타운 시에서 계획한 대로 공공시설이나 만들어야 됩니다. 만약에 사업에 실패하거나 지연되면 주민들의 모든 재산은 공중 분해됩니다." 이처럼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21개 지구의 뉴타운 사업 가운데 9개 지구는 사업 계획도 확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미 주민 반대로 평택 신정과 군포 금정지구는 사업이 백지화됐습니다. <인터뷰> "수익성은 떨어지고 주민들이 어떤 부담을 해야 되는지 부담 자체도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이렇게 되다 보니까..." 뉴타운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경기도도 재검토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사업이 활성화돼서 갈 수 있는 건 확실하게 지원도 해주고 사업이 못 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계획조정을 감안하게 해서 재정립을 과감하게 해서..." 지역간 불균형 해소와 주거환경 정비라는 취지로 추진된 뉴타운 사업이 곳곳에서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