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기관차, 이제 ‘역사 속으로’
입력 2011.02.07 (07:24)
수정 2011.02.07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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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번 설에도 기차 타고 편안하게 고향 다녀오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한국 철도의 중흥을 이끌었던 디젤기관차가 전기 기관차에 밀려 점차 설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송민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 전쟁 이후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디젤 기관차,
<녹취>대한뉴스 음성: "4292년도 ICA 자금 중에서 이번에 디젤기관차 26대를 미국으로부터 구입했는데..."
디젤기관차의 힘과 속도는 당시로선 혁신적인 것이었습니다.
<인터뷰>정해영(전직 기관사): "부산에서 서울까지 하루가 걸렸던 것을 디젤은 6시간 정도로 획기적으로 줄여..."
이후 디젤기관차는 360대까지 늘어나며 철도 중흥기를 이끌어 왔습니다.
하지만 전국 철도망의 60%가 전기기관차를 투입할 수 있는 전철로 바뀌면서 전기차 운행률이 이미 70%를 넘어섰습니다.
디젤기관차가 전기차보다 연료 효율이 30%나 낮은데다 매연과 소음 등의 환경문제도 걸림돌이 됐기 때문입니다.
코레일은 이에 따라 디젤기관차 도입을 중단하고 비상용 등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연 도태시킬 계획입니다.
<인터뷰>김오영(코레일 부장): "전철화 설비를 할 수 없는 구간에서 최소한 운영하고 2014년 이후에는 10% 내외로 제한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명절이면 수많은 귀성객들을 묵묵히 실어나르던 디젤기관차, 하지만 내구연한 25년이 지나면 수리를 거쳐 동남아 등으로 수출되게 됩니다.
KBS 뉴스 송민석입니다.
이번 설에도 기차 타고 편안하게 고향 다녀오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한국 철도의 중흥을 이끌었던 디젤기관차가 전기 기관차에 밀려 점차 설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송민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 전쟁 이후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디젤 기관차,
<녹취>대한뉴스 음성: "4292년도 ICA 자금 중에서 이번에 디젤기관차 26대를 미국으로부터 구입했는데..."
디젤기관차의 힘과 속도는 당시로선 혁신적인 것이었습니다.
<인터뷰>정해영(전직 기관사): "부산에서 서울까지 하루가 걸렸던 것을 디젤은 6시간 정도로 획기적으로 줄여..."
이후 디젤기관차는 360대까지 늘어나며 철도 중흥기를 이끌어 왔습니다.
하지만 전국 철도망의 60%가 전기기관차를 투입할 수 있는 전철로 바뀌면서 전기차 운행률이 이미 70%를 넘어섰습니다.
디젤기관차가 전기차보다 연료 효율이 30%나 낮은데다 매연과 소음 등의 환경문제도 걸림돌이 됐기 때문입니다.
코레일은 이에 따라 디젤기관차 도입을 중단하고 비상용 등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연 도태시킬 계획입니다.
<인터뷰>김오영(코레일 부장): "전철화 설비를 할 수 없는 구간에서 최소한 운영하고 2014년 이후에는 10% 내외로 제한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명절이면 수많은 귀성객들을 묵묵히 실어나르던 디젤기관차, 하지만 내구연한 25년이 지나면 수리를 거쳐 동남아 등으로 수출되게 됩니다.
KBS 뉴스 송민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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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젤기관차, 이제 ‘역사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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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2-07 07:24:46
- 수정2011-02-07 08:12:14

<앵커 멘트>
이번 설에도 기차 타고 편안하게 고향 다녀오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한국 철도의 중흥을 이끌었던 디젤기관차가 전기 기관차에 밀려 점차 설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송민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 전쟁 이후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디젤 기관차,
<녹취>대한뉴스 음성: "4292년도 ICA 자금 중에서 이번에 디젤기관차 26대를 미국으로부터 구입했는데..."
디젤기관차의 힘과 속도는 당시로선 혁신적인 것이었습니다.
<인터뷰>정해영(전직 기관사): "부산에서 서울까지 하루가 걸렸던 것을 디젤은 6시간 정도로 획기적으로 줄여..."
이후 디젤기관차는 360대까지 늘어나며 철도 중흥기를 이끌어 왔습니다.
하지만 전국 철도망의 60%가 전기기관차를 투입할 수 있는 전철로 바뀌면서 전기차 운행률이 이미 70%를 넘어섰습니다.
디젤기관차가 전기차보다 연료 효율이 30%나 낮은데다 매연과 소음 등의 환경문제도 걸림돌이 됐기 때문입니다.
코레일은 이에 따라 디젤기관차 도입을 중단하고 비상용 등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연 도태시킬 계획입니다.
<인터뷰>김오영(코레일 부장): "전철화 설비를 할 수 없는 구간에서 최소한 운영하고 2014년 이후에는 10% 내외로 제한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명절이면 수많은 귀성객들을 묵묵히 실어나르던 디젤기관차, 하지만 내구연한 25년이 지나면 수리를 거쳐 동남아 등으로 수출되게 됩니다.
KBS 뉴스 송민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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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민석 기자 yesiwil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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