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무기의 비밀, 과학으로 풀어본다

입력 2011.02.07 (07:25) 수정 2011.02.07 (08:1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사람없이 원격으로 조종하는 정찰로봇, 하늘 위에서 바다 속 잠수함을 공격하는 '미사일어뢰는 모두 첨단 과학 기술을 이용한 것입니다.

미래의 전쟁터에서는 또 어떤 무기들이 등장할 지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차의 앞쪽에 불이 들어오자 포신이 천천히 돌아가며 목표물을 겨냥합니다.


미래의 군인은 어떤 모습일까?

헬멧으로 위성정보를 내려받고 몸에는 특수 방탄 군복, 전기가 자동 발생하는 군화를 신습니다.

정찰형 '견마로봇'은 적진에 들어가 사람 대신 정찰과 지뢰탐지등 위험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인터뷰>박채영(대구 수성구 매호동): "사람이 없는데 로봇차가 혼자 갈 수 있어서 신기해요."

이러한 첨단 무기는 모두 과학기술의 집합체입니다

2차 세계 대전 당시 2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원자폭탄.

핵분열이 일어날 때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발생한다는 아인슈타인의 법칙 때문에 탄생했습니다.

SF영화의 단골 무기로 등장하는 레이저 빔은 빛이 옆으로 퍼지지 않고 똑바로 직진하는 특징을 이용한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최근 개발한 첨단 어뢰 '홍상어'는 미사일과 어뢰의 첨단 과학기술이 융합된 것입니다

<인터뷰>주성진(국방과학연구소 책임연구원): "마사일로 빠른 시간에 멀리있는 적 잠수함 근처에 간 다음에 뒷부분의 미사일을 끊고 어뢰만 입수해서 적 잠수함을 공격하는 무기입니다. "

인류가 찾아낸 과학의 원리는 무기를 만드는데 응용됐고 무기 개발은 다시 첨단 과학을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첨단 무기의 비밀, 과학으로 풀어본다
    • 입력 2011-02-07 07:25:15
    • 수정2011-02-07 08:12:20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사람없이 원격으로 조종하는 정찰로봇, 하늘 위에서 바다 속 잠수함을 공격하는 '미사일어뢰는 모두 첨단 과학 기술을 이용한 것입니다. 미래의 전쟁터에서는 또 어떤 무기들이 등장할 지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차의 앞쪽에 불이 들어오자 포신이 천천히 돌아가며 목표물을 겨냥합니다. 미래의 군인은 어떤 모습일까? 헬멧으로 위성정보를 내려받고 몸에는 특수 방탄 군복, 전기가 자동 발생하는 군화를 신습니다. 정찰형 '견마로봇'은 적진에 들어가 사람 대신 정찰과 지뢰탐지등 위험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인터뷰>박채영(대구 수성구 매호동): "사람이 없는데 로봇차가 혼자 갈 수 있어서 신기해요." 이러한 첨단 무기는 모두 과학기술의 집합체입니다 2차 세계 대전 당시 2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원자폭탄. 핵분열이 일어날 때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발생한다는 아인슈타인의 법칙 때문에 탄생했습니다. SF영화의 단골 무기로 등장하는 레이저 빔은 빛이 옆으로 퍼지지 않고 똑바로 직진하는 특징을 이용한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최근 개발한 첨단 어뢰 '홍상어'는 미사일과 어뢰의 첨단 과학기술이 융합된 것입니다 <인터뷰>주성진(국방과학연구소 책임연구원): "마사일로 빠른 시간에 멀리있는 적 잠수함 근처에 간 다음에 뒷부분의 미사일을 끊고 어뢰만 입수해서 적 잠수함을 공격하는 무기입니다. " 인류가 찾아낸 과학의 원리는 무기를 만드는데 응용됐고 무기 개발은 다시 첨단 과학을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