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선행하는 보통 사람도 정부 포상

입력 2011.03.23 (08: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훈장, 포장이나 대통령 표창하면 보통 고위직에 있는 사람이나 큰 단체장이 받는 게 보통인데요,

앞으로는 지위를 따지지 않고 묵묵히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거나 봉사와 선행을 하는 서민들에게도 이런 정부 포상이 돌아갑니다.

어제, 처음으로 그 주인공들이 탄생했습니다.

김영인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계공항서비스 6연패.

인천국제공항의 영광 뒤에는 묵묵히 공항을 쓸고 닦았던 환경미화원들이 있습니다.

소문난 성실한 일꾼, 62살 노귀남 씨.

일하는 것 자체가 즐거움이라는 54살 엄애자 씨.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도운 공항공사 신수정 과장.

보통사람으로서, 처음으로 정부 포상을 받게 된 주인공들입니다.

<인터뷰> 엄애자(환경미화원(대통령표창)) : "즐겁게 하다보니까 저에게 이런 기회가 주어진거라고 생각하고요."

<인터뷰> 신수정(공항공사 과장(훈장예정)) : "자기 일에 열심히 하면 누구나 다 훈장을 받을 수 있구나 하면서 약간 바뀌는 듯한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상 대상자 12명이 모두 이런 현장 실무자들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고위직이나 유명인사 등에게 주로 수여했던 정부 포상 문화를 확 바꾸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이완섭(행안부 상훈담당관) : "자기의 소임을 묵묵히 최선을 다해서 수행하시는 분들 그런 분들을 찾아내서 정부가 포상하는 국민포상추천제를 활성화시켜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봉사와 기부, 선행도 포함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추천할 수도,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봉사·선행하는 보통 사람도 정부 포상
    • 입력 2011-03-23 08:08:08
    뉴스광장
<앵커 멘트> 훈장, 포장이나 대통령 표창하면 보통 고위직에 있는 사람이나 큰 단체장이 받는 게 보통인데요, 앞으로는 지위를 따지지 않고 묵묵히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거나 봉사와 선행을 하는 서민들에게도 이런 정부 포상이 돌아갑니다. 어제, 처음으로 그 주인공들이 탄생했습니다. 김영인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계공항서비스 6연패. 인천국제공항의 영광 뒤에는 묵묵히 공항을 쓸고 닦았던 환경미화원들이 있습니다. 소문난 성실한 일꾼, 62살 노귀남 씨. 일하는 것 자체가 즐거움이라는 54살 엄애자 씨. 그리고 이들을 옆에서 도운 공항공사 신수정 과장. 보통사람으로서, 처음으로 정부 포상을 받게 된 주인공들입니다. <인터뷰> 엄애자(환경미화원(대통령표창)) : "즐겁게 하다보니까 저에게 이런 기회가 주어진거라고 생각하고요." <인터뷰> 신수정(공항공사 과장(훈장예정)) : "자기 일에 열심히 하면 누구나 다 훈장을 받을 수 있구나 하면서 약간 바뀌는 듯한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상 대상자 12명이 모두 이런 현장 실무자들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고위직이나 유명인사 등에게 주로 수여했던 정부 포상 문화를 확 바꾸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이완섭(행안부 상훈담당관) : "자기의 소임을 묵묵히 최선을 다해서 수행하시는 분들 그런 분들을 찾아내서 정부가 포상하는 국민포상추천제를 활성화시켜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봉사와 기부, 선행도 포함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추천할 수도,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