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빈 라덴 사살’ 미 군사행동에 이례적 동조

입력 2011.05.04 (10: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이 오사마 빈 라덴을 사살한 것에 대해 중국 정부가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군사적 영향력 확대를 우려해 온 그동안 중국 입장과는 어긋나는 부분이어서 그 배경이 주목됩니다.

베이징 이경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 외교부의 정례브리핑.

미국의 오사마 빈 라덴 사살에 대한 중국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인터뷰> 장위(중국 외교부 대변인) : "일체의 테러리즘에 반대하고 반 테러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

테러리즘은 국제사회의 공적이다.

중국도 테러리즘의 피해자라고 했습니다.

<인터뷰> "중국은 평등과 협조, 그리고 상호 호혜의 원칙에 따라 미국과 공동노력을 기울일 것"

미국의 군사적 영향력 확대를 경계해온 중국의 기존 입장으로 볼 때 이례적입니다.

베이징 외교소식통들은 이는 중국도 신장위구르 분리독립 문제로 이슬람 과격 단체의 테러 위협에 항상 노출돼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미국을 비난할 경우 자칫 '테러리즘'을 옹호하는 것처럼 오해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그러나 리비아 사태에 대해서는 "중국은 유엔 결의를 벗어난 행동에 찬성하지 않는다"며 서방의 계속되는 공습에 비판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中, ‘빈 라덴 사살’ 미 군사행동에 이례적 동조
    • 입력 2011-05-04 10:00:39
    930뉴스
<앵커 멘트> 미국이 오사마 빈 라덴을 사살한 것에 대해 중국 정부가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군사적 영향력 확대를 우려해 온 그동안 중국 입장과는 어긋나는 부분이어서 그 배경이 주목됩니다. 베이징 이경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 외교부의 정례브리핑. 미국의 오사마 빈 라덴 사살에 대한 중국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인터뷰> 장위(중국 외교부 대변인) : "일체의 테러리즘에 반대하고 반 테러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 테러리즘은 국제사회의 공적이다. 중국도 테러리즘의 피해자라고 했습니다. <인터뷰> "중국은 평등과 협조, 그리고 상호 호혜의 원칙에 따라 미국과 공동노력을 기울일 것" 미국의 군사적 영향력 확대를 경계해온 중국의 기존 입장으로 볼 때 이례적입니다. 베이징 외교소식통들은 이는 중국도 신장위구르 분리독립 문제로 이슬람 과격 단체의 테러 위협에 항상 노출돼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미국을 비난할 경우 자칫 '테러리즘'을 옹호하는 것처럼 오해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그러나 리비아 사태에 대해서는 "중국은 유엔 결의를 벗어난 행동에 찬성하지 않는다"며 서방의 계속되는 공습에 비판적인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베이징에서 KBS 뉴스 이경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