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화 백미’ 외규장각 의궤 최초 공개

입력 2011.07.04 (22: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145년만에 고국 땅을 밟은 외규장각 의궤가 언론에 먼저 공개됐습니다.

왜 기록문화의 백미라고 하는지 화면으로 만나 보시죠.

김 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1688년 인조의 계비 장렬왕후의 장례식을 기록한 '국장도감의궤'.

왕이 직접 열람한 '어람용 의궤'답게 시신을 모신 가마를 중심으로 발인 행렬이 화려하고 섬세하게 그려진 유일본입니다.

3살 때 숨진 사도세자의 장남 의소세손의 장례 과정을 담은 '예장도감의궤'.

입관할 때 입었던 옷의 크기와 색깔까지 빠짐없이 기록돼 있습니다.

보관용으로 만든 '분상용 의궤'와 비교할 때 어람용은 선명한 붉은 선과 정교한 글씨가 단연 일품입니다.

1630년 인조가 인목대비의 장수를 기원하며 연 잔치를 기록한 '풍정도감의궤'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의궤입니다.

오늘 공개된 외규장각 의궤는 프랑스에서 돌아온 297책 가운데 5책입니다.

특히, 책을 제본하는 데 쓰인 놋쇠 장식들이 온전히 남아 있는 점과 다양한 무늬가 새겨진 초록색 비단 표지는 외규장각 의궤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한 특징입니다.

<인터뷰>유새롬(학예연구사) : "그것을 통해서 표지의 무늬 변천이라든가 당시 왕실에서 사용한 비단의 모습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록문화의 백미'로 꼽히는 외규장각 의궤는 오는 19일 특별전을 통해 일반에 공개됩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기록문화 백미’ 외규장각 의궤 최초 공개
    • 입력 2011-07-04 22:19:02
    뉴스 9
<앵커 멘트> 145년만에 고국 땅을 밟은 외규장각 의궤가 언론에 먼저 공개됐습니다. 왜 기록문화의 백미라고 하는지 화면으로 만나 보시죠. 김 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1688년 인조의 계비 장렬왕후의 장례식을 기록한 '국장도감의궤'. 왕이 직접 열람한 '어람용 의궤'답게 시신을 모신 가마를 중심으로 발인 행렬이 화려하고 섬세하게 그려진 유일본입니다. 3살 때 숨진 사도세자의 장남 의소세손의 장례 과정을 담은 '예장도감의궤'. 입관할 때 입었던 옷의 크기와 색깔까지 빠짐없이 기록돼 있습니다. 보관용으로 만든 '분상용 의궤'와 비교할 때 어람용은 선명한 붉은 선과 정교한 글씨가 단연 일품입니다. 1630년 인조가 인목대비의 장수를 기원하며 연 잔치를 기록한 '풍정도감의궤'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의궤입니다. 오늘 공개된 외규장각 의궤는 프랑스에서 돌아온 297책 가운데 5책입니다. 특히, 책을 제본하는 데 쓰인 놋쇠 장식들이 온전히 남아 있는 점과 다양한 무늬가 새겨진 초록색 비단 표지는 외규장각 의궤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한 특징입니다. <인터뷰>유새롬(학예연구사) : "그것을 통해서 표지의 무늬 변천이라든가 당시 왕실에서 사용한 비단의 모습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록문화의 백미'로 꼽히는 외규장각 의궤는 오는 19일 특별전을 통해 일반에 공개됩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