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상병, 왕따로 괴로워해…허술한 관리로 참사”

입력 2011.07.05 (19: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제 강화도 해병대 해안 소초에서 K-2 소총으로 동료를 사살한 김모 상병은 평소 부대 내 집단 따돌림으로 괴로워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시 김 상병은 술을 마신 상태였고 사망자들을 조준해 사격한 것으로 군당국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홍성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K-2 소총으로 동료들을 사살한 해병대 김모 상병이 오늘 자술서를 통해 심정을 토로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입원중인 김 상병이 "너무 괴로워요,죽고 싶어요. 더이상 구타와 왕따, 기수 열외가 없어져야 한다"고 진술했다고 밝혔습니다.

군합동조사단은 중간조사결과 브리핑에서 김 상병이 약 2주 전에 소초장과 면담했으며 평소 행동에 문제가 있어 부대에서 관심사병으로 분류해 관리중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김 상병은 총기 발사 직전 술 냄새가 났고, 몸을 비틀거렸으며, 얼굴이 상기돼 있었다고 어제 오전 김 상병을 목격한 생존 병사가 진술했습니다.

<녹취>권영재(대령/군 합동조사본부) : "원칙적으로 음주가 금지되어 있지만 현재 정황으로 봐서 음주했다고 판단됩니다."

김 상병은 사건 2시간 전 쯤 상황실에서 소총과 실탄 75발, 공포탄 2발, 수류탄 1발을 몰래 훔쳐 부대원들에게 소총 12발 내지 13발을 발사했습니다.

특히 당시 상황실 근무자들이 총기보관함과 간이탄약고 문을 열어 둔 채 자리를 비우는 등 부대의 무기 관리 실태가 허술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와 함께 김 상병의 사물함에서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내용의 3장 가량의 메모를 발견했다고 군 당국은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성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김 상병, 왕따로 괴로워해…허술한 관리로 참사”
    • 입력 2011-07-05 19:21:59
    뉴스 7
<앵커 멘트> 어제 강화도 해병대 해안 소초에서 K-2 소총으로 동료를 사살한 김모 상병은 평소 부대 내 집단 따돌림으로 괴로워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시 김 상병은 술을 마신 상태였고 사망자들을 조준해 사격한 것으로 군당국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홍성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K-2 소총으로 동료들을 사살한 해병대 김모 상병이 오늘 자술서를 통해 심정을 토로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입원중인 김 상병이 "너무 괴로워요,죽고 싶어요. 더이상 구타와 왕따, 기수 열외가 없어져야 한다"고 진술했다고 밝혔습니다. 군합동조사단은 중간조사결과 브리핑에서 김 상병이 약 2주 전에 소초장과 면담했으며 평소 행동에 문제가 있어 부대에서 관심사병으로 분류해 관리중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김 상병은 총기 발사 직전 술 냄새가 났고, 몸을 비틀거렸으며, 얼굴이 상기돼 있었다고 어제 오전 김 상병을 목격한 생존 병사가 진술했습니다. <녹취>권영재(대령/군 합동조사본부) : "원칙적으로 음주가 금지되어 있지만 현재 정황으로 봐서 음주했다고 판단됩니다." 김 상병은 사건 2시간 전 쯤 상황실에서 소총과 실탄 75발, 공포탄 2발, 수류탄 1발을 몰래 훔쳐 부대원들에게 소총 12발 내지 13발을 발사했습니다. 특히 당시 상황실 근무자들이 총기보관함과 간이탄약고 문을 열어 둔 채 자리를 비우는 등 부대의 무기 관리 실태가 허술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와 함께 김 상병의 사물함에서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내용의 3장 가량의 메모를 발견했다고 군 당국은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성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