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뉴타운 내 한옥마을 조성

입력 2011.07.20 (07:54) 수정 2011.07.20 (08: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요즘 주거공간으로서 한옥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서울시가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아파트가 즐비한 뉴타운 지역에 대규모 한옥 단지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한옥 밀집촌입니다.

회색 고층 건물 일색의 도시에서 이곳은 그야말로 도심속 섬입니다.

골목을 따라 들어간 집.

나무가 주는 따뜻한 느낌이 손님들을 반깁니다.

<인터뷰> 최성필(한옥 거주자) : "밤에는 별이 보이고 달 보이고 바람이 소통이 되니까 빨래도 잘 마르고 여러가지가 좋죠."

한옥의 재발견.

한옥을 찾고 한옥에 사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서울시도 오는 2014년까지 아파트가 즐비한 은평 뉴타운 3만 제곱미터 부지에 한옥 백 여채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한옥 한 채당 넓이는 99 제곱미터에서 165 제곱미터 정도로 아파트 중대형 크기입니다.

한옥 마을 부지 주변에는 진관사와 북한산 둘레길 등 자연 속 명소들이 있습니다.

한옥 마을과 이들 명소를 연계시켜 이 일대를 관광명소로 만들겠다는 게 서울시의 구상입니다.

<인터뷰> 오세훈(서울시장) : "새로운 한옥의 진화 과정 중에 굉장히 중요한 분기점이 될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한옥 마을이 중대형 크기로만 조성되다보니 자칫 부유층의 고급 주거단지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은평뉴타운 내 한옥마을 조성
    • 입력 2011-07-20 07:54:39
    • 수정2011-07-20 08:09:09
    뉴스광장
<앵커 멘트> 요즘 주거공간으로서 한옥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서울시가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아파트가 즐비한 뉴타운 지역에 대규모 한옥 단지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한옥 밀집촌입니다. 회색 고층 건물 일색의 도시에서 이곳은 그야말로 도심속 섬입니다. 골목을 따라 들어간 집. 나무가 주는 따뜻한 느낌이 손님들을 반깁니다. <인터뷰> 최성필(한옥 거주자) : "밤에는 별이 보이고 달 보이고 바람이 소통이 되니까 빨래도 잘 마르고 여러가지가 좋죠." 한옥의 재발견. 한옥을 찾고 한옥에 사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서울시도 오는 2014년까지 아파트가 즐비한 은평 뉴타운 3만 제곱미터 부지에 한옥 백 여채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한옥 한 채당 넓이는 99 제곱미터에서 165 제곱미터 정도로 아파트 중대형 크기입니다. 한옥 마을 부지 주변에는 진관사와 북한산 둘레길 등 자연 속 명소들이 있습니다. 한옥 마을과 이들 명소를 연계시켜 이 일대를 관광명소로 만들겠다는 게 서울시의 구상입니다. <인터뷰> 오세훈(서울시장) : "새로운 한옥의 진화 과정 중에 굉장히 중요한 분기점이 될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한옥 마을이 중대형 크기로만 조성되다보니 자칫 부유층의 고급 주거단지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