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태 예보, 발령하면 뭐하나?

입력 2011.08.02 (07: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번처럼 많은 비가 내리게 되면 산림청 산사태 예보 시스템이 작동해 산사태 경보가 발령됩니다.

하지만, 실제 위험지역 주민들에게는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산림청 면피 시스템'이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조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면산 산사태 발생, 하루 전.

산림청은 전국 대부분 지자체에 산사태 경보를 발령하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산사태 경보가 발령되면 지자체는 위험지역 주민들을 대피시켜야 하지만 실제로 대피가 이뤄진 곳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녹취>인근 주민 : "(경보 발령 들어보셨어요?) 그런 말 못 들어봤어요. (따로 연락받고 주의해라 이런 것도 없었고요?) 네."

산림청이 고지하는 위험지역이 구체적이지 않은 것도 문젭니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주민 대피 조치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녹취>지자체 담당자(음성변조) : "금년 들어서 100건 정도 예보됐는데, 이틀에 한번 꼴로 주무시는 주민들을 대피시키라는 이런 형식적인 시스템이 말이 됩니까?"

지자체의 대응도 허술하긴 마찬가집니다.

이번 서초구의 경우 비상 연락망을 갱신하지 않아 퇴직자나 부서 이동 공무원에게 문자메시지가 전달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발령되면 그뿐인 산사태 예보 시스템은 정작 재난 현장에서 아무런 쓸모가 없었습니다.

KBS 뉴스 조정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산사태 예보, 발령하면 뭐하나?
    • 입력 2011-08-02 07:53:26
    뉴스광장
<앵커 멘트> 이번처럼 많은 비가 내리게 되면 산림청 산사태 예보 시스템이 작동해 산사태 경보가 발령됩니다. 하지만, 실제 위험지역 주민들에게는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산림청 면피 시스템'이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조정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면산 산사태 발생, 하루 전. 산림청은 전국 대부분 지자체에 산사태 경보를 발령하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산사태 경보가 발령되면 지자체는 위험지역 주민들을 대피시켜야 하지만 실제로 대피가 이뤄진 곳은 한 곳도 없었습니다. <녹취>인근 주민 : "(경보 발령 들어보셨어요?) 그런 말 못 들어봤어요. (따로 연락받고 주의해라 이런 것도 없었고요?) 네." 산림청이 고지하는 위험지역이 구체적이지 않은 것도 문젭니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주민 대피 조치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녹취>지자체 담당자(음성변조) : "금년 들어서 100건 정도 예보됐는데, 이틀에 한번 꼴로 주무시는 주민들을 대피시키라는 이런 형식적인 시스템이 말이 됩니까?" 지자체의 대응도 허술하긴 마찬가집니다. 이번 서초구의 경우 비상 연락망을 갱신하지 않아 퇴직자나 부서 이동 공무원에게 문자메시지가 전달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발령되면 그뿐인 산사태 예보 시스템은 정작 재난 현장에서 아무런 쓸모가 없었습니다. KBS 뉴스 조정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