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 표심으로 본 ‘서울 민심의 향배’

입력 2011.08.27 (08: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럼 이번에는 이번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와 역대 선거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장 보궐 선거전에서 나타날 민심의 향배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곽희섭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번 주민투표 때 구별 투표율입니다.

서초와 강남, 송파구 순으로 투표율이 높았고, 금천과 관악구가 가장 낮았습니다.

서초와 강남구의 경우 지난 대선 때 한나라당 득표율보다는 낮지만 총선과 서울시장 선거 때보다는 투표율이 높습니다.

금천과 관악구는 총선 보다는 높지만 지난 대선과 시장 선거 때보다는 낮아졌습니다.

서울 전체를 지난 대선과 비교해보면 이명박 후보가 얻은 33.4%보다는 8%가량 투표율이 낮았습니다.

그러나 48개 지역구 가운데 40곳에서 승리한 지난 총선 때 한나라당 전체 득표율 22.7%보다는 투표율이 높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선된 지난해 지방선거와 비교해봐도 주민투표율은 오 시장 득표율보다 근소하게 높습니다.

하지만 19개 구가 오 시장 득표율보다 투표율이 낮았습니다.

이번 주민투표율을 한나라당 지지표로 가정할 경우 지난 두번의 선거보다는 한나라당 지지표가 더 많은 셈입니다.

그러나 모두를 한나라당 지지로 간주할 수 없을 뿐더러 지역별 표심 차이가 커졌기 때문에 이번 서울시장 보궐 선거를 앞둔 민심의 향배는 쉽게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KBS 뉴스 곽희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주민투표 표심으로 본 ‘서울 민심의 향배’
    • 입력 2011-08-27 08:03:13
    뉴스광장
<앵커 멘트> 그럼 이번에는 이번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와 역대 선거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장 보궐 선거전에서 나타날 민심의 향배를 전망해 보겠습니다. 곽희섭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번 주민투표 때 구별 투표율입니다. 서초와 강남, 송파구 순으로 투표율이 높았고, 금천과 관악구가 가장 낮았습니다. 서초와 강남구의 경우 지난 대선 때 한나라당 득표율보다는 낮지만 총선과 서울시장 선거 때보다는 투표율이 높습니다. 금천과 관악구는 총선 보다는 높지만 지난 대선과 시장 선거 때보다는 낮아졌습니다. 서울 전체를 지난 대선과 비교해보면 이명박 후보가 얻은 33.4%보다는 8%가량 투표율이 낮았습니다. 그러나 48개 지역구 가운데 40곳에서 승리한 지난 총선 때 한나라당 전체 득표율 22.7%보다는 투표율이 높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선된 지난해 지방선거와 비교해봐도 주민투표율은 오 시장 득표율보다 근소하게 높습니다. 하지만 19개 구가 오 시장 득표율보다 투표율이 낮았습니다. 이번 주민투표율을 한나라당 지지표로 가정할 경우 지난 두번의 선거보다는 한나라당 지지표가 더 많은 셈입니다. 그러나 모두를 한나라당 지지로 간주할 수 없을 뿐더러 지역별 표심 차이가 커졌기 때문에 이번 서울시장 보궐 선거를 앞둔 민심의 향배는 쉽게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KBS 뉴스 곽희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