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

입력 2011.09.12 (22: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 하와이는 작은 섬들로 이뤄져 있어 자동차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데, 그 이점을 살려 최근 전기차 보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조지현 기자가 안내합니다.

<리포트>

와이키키 해변으로 잘 알려진 하와이 오하우 섬.

크기는 제주도와 비슷하지만 하와이 인구의 80%, 110만 명이 몰려삽니다.

지역이 좁다 보니 자동차 평균 주행거리가 짧아 전기 자동차 이용에 매우 유리합니다.

<인터뷰> 제이슨 이토(전기차 이용자) : "이곳에서는 보통주행거리가 10~20마일 정도이기 때문에 전기차 이용이 좋습니다."

현재 운행 중인 전기차는 430여 대에 불과하지만 1년 만에 2.5배가 늘 정도로 급증세입니다.

미 본토의 2배에 이르는 하와이의 비싼 기름 값도 이유지만 전기차를 사면 주 정부로부터 4500달러를 지원받는 것도 큰 매력입니다.

문제는 인프라 구축입니다.

일단 현재 20여 개인 충전소를 내년까지 300개로 늘릴 방침입니다.

또 100대 이상 규모 주차장은 반드시 충전기를 설치하도록 했습니다.

<인터뷰> 닐 아버크롬비(하와이 주지사) : "전기차에 돈을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경제성에 있어서는 여전히 어렵긴 하지만 하와이는 매우 좋은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하와이 지역 특성에 맞는 전기차를 보급해 고유가에 대비하고 환경자원도 보존한다는 계획입니다.

관광과 휴양의 섬 하와이는 이제 친환경 섬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하와이,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
    • 입력 2011-09-12 22:06:01
    뉴스 9
<앵커 멘트> 미국 하와이는 작은 섬들로 이뤄져 있어 자동차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데, 그 이점을 살려 최근 전기차 보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조지현 기자가 안내합니다. <리포트> 와이키키 해변으로 잘 알려진 하와이 오하우 섬. 크기는 제주도와 비슷하지만 하와이 인구의 80%, 110만 명이 몰려삽니다. 지역이 좁다 보니 자동차 평균 주행거리가 짧아 전기 자동차 이용에 매우 유리합니다. <인터뷰> 제이슨 이토(전기차 이용자) : "이곳에서는 보통주행거리가 10~20마일 정도이기 때문에 전기차 이용이 좋습니다." 현재 운행 중인 전기차는 430여 대에 불과하지만 1년 만에 2.5배가 늘 정도로 급증세입니다. 미 본토의 2배에 이르는 하와이의 비싼 기름 값도 이유지만 전기차를 사면 주 정부로부터 4500달러를 지원받는 것도 큰 매력입니다. 문제는 인프라 구축입니다. 일단 현재 20여 개인 충전소를 내년까지 300개로 늘릴 방침입니다. 또 100대 이상 규모 주차장은 반드시 충전기를 설치하도록 했습니다. <인터뷰> 닐 아버크롬비(하와이 주지사) : "전기차에 돈을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경제성에 있어서는 여전히 어렵긴 하지만 하와이는 매우 좋은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하와이 지역 특성에 맞는 전기차를 보급해 고유가에 대비하고 환경자원도 보존한다는 계획입니다. 관광과 휴양의 섬 하와이는 이제 친환경 섬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