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정지 저축銀 예금자 피해 보상은?

입력 2011.09.18 (21: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안심하라는 해당 저축은행 말만 믿었던 고객들로선 날벼락같은 소식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예금자 피해보상은 어떻게 되는지 김준호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리포트>

일요일 오후, 영업정지 소식이 전해지면서 불안에 휩싸인 예금자들이 저축은행 앞으로 몰려들었습니다.

며칠 전만 해도 저축은행 관계자가 괜찮다고 했다며 분통을 터뜨립니다.

<인터뷰>김두진(성남시 하대원동) : "돈을 놔두라고 절대로 그런 일(영업정지) 없을 것이라고..."

원리금 5천만 원까지는 전액 보호되지만 초과분은 일부 손해가 불가피합니다.

영업정지된 7개 저축은행에 5천만 원 넘게 돈을 맡긴 예금자는 2만 5천 여명, 총 예금액은 1433억 원입니다.

또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닌 후순위채권 보유자는 7천 여명, 금액은 2082억 원입니다.

오는 22일부터 가지급금과 예금담보대출을 합해 최대 4천 5백만 원까지 우선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7곳 등 올 들어 16곳의 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되면서 영업중인 저축은행은 98개로 줄었습니다.

<인터뷰> 김주현(금융위 사무처장) : "(영업정지 안된)나머지 저축은행은 금감원에서 7주 이상 2차에 걸친 정밀검사를 통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저축은행입니다."

그러나 급격한 예금인출 등 돌발 상황도 배제할 수 없는 데다, 자체 정상화를 추진중인 6개 저축은행의 미래도 관심사입니다.

따라서 저축은행과 거래할 때는 원리금 합계 5천만 원인 예금자보호 한도를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영업정지 저축銀 예금자 피해 보상은?
    • 입력 2011-09-18 21:42:00
    뉴스 9
<앵커 멘트> 안심하라는 해당 저축은행 말만 믿었던 고객들로선 날벼락같은 소식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예금자 피해보상은 어떻게 되는지 김준호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리포트> 일요일 오후, 영업정지 소식이 전해지면서 불안에 휩싸인 예금자들이 저축은행 앞으로 몰려들었습니다. 며칠 전만 해도 저축은행 관계자가 괜찮다고 했다며 분통을 터뜨립니다. <인터뷰>김두진(성남시 하대원동) : "돈을 놔두라고 절대로 그런 일(영업정지) 없을 것이라고..." 원리금 5천만 원까지는 전액 보호되지만 초과분은 일부 손해가 불가피합니다. 영업정지된 7개 저축은행에 5천만 원 넘게 돈을 맡긴 예금자는 2만 5천 여명, 총 예금액은 1433억 원입니다. 또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닌 후순위채권 보유자는 7천 여명, 금액은 2082억 원입니다. 오는 22일부터 가지급금과 예금담보대출을 합해 최대 4천 5백만 원까지 우선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7곳 등 올 들어 16곳의 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되면서 영업중인 저축은행은 98개로 줄었습니다. <인터뷰> 김주현(금융위 사무처장) : "(영업정지 안된)나머지 저축은행은 금감원에서 7주 이상 2차에 걸친 정밀검사를 통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저축은행입니다." 그러나 급격한 예금인출 등 돌발 상황도 배제할 수 없는 데다, 자체 정상화를 추진중인 6개 저축은행의 미래도 관심사입니다. 따라서 저축은행과 거래할 때는 원리금 합계 5천만 원인 예금자보호 한도를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KBS 뉴스 김준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