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기상장비 ‘노후화’…대형사고 우려

입력 2011.09.29 (22:09) 수정 2011.09.30 (07: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전국 공항에 있는 기상관측 장비 상당수가 너무 낡았습니다.

실제로 인천공항에서 기상레이더가 작동불능됐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는데 대형사고로 이어질까 걱정입니다.

신방실 기상전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비상착륙한 항공기 앞 부분이 칼로 자른 듯 날아가 버렸고 유리창도 산산이 부서졌습니다.

갑자기 쏟아진 우박 때문입니다.

지난달 4일 인천공항에선 항공기상 관측장비 중 가장 중요한 레이더에 최악의 벼락이 내리쳤습니다.

부품이 타버려 이틀 동안 가동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인터뷰>기영재(서울지방항공청 관제과 주무관) : "만약 기상장비 고장이 지속된다면 항공기 조종사들이 예기치 못한 뇌우나 돌풍을 만나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고장을 완전히 수리하는 데 걸린 시간은 무려 50일.

내구 연한이 지난 장비여서 부품이 단종됐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용범(항공기상청 정보지원과 사무관) : "장비가 제조된지 10년 이상 지났기 때문에 제조사에서의 부품공급이 원활하지 않았습니다. "

제주공항의 난류 경보장비도 10년 이상 사용하는 등 전국 공항 관측장비의 30%가 내구연한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비가 오래되면 고장도 잦아져 돌풍이나 난류 같은 기상정보 제공도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전국 공항의 기상장비 고장은 모두 80여 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노후 기상장비 교체와 철저한 관리가 시급합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항공 기상장비 ‘노후화’…대형사고 우려
    • 입력 2011-09-29 22:09:39
    • 수정2011-09-30 07:44:26
    뉴스 9
<앵커 멘트> 전국 공항에 있는 기상관측 장비 상당수가 너무 낡았습니다. 실제로 인천공항에서 기상레이더가 작동불능됐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는데 대형사고로 이어질까 걱정입니다. 신방실 기상전문 기자입니다. <리포트> 비상착륙한 항공기 앞 부분이 칼로 자른 듯 날아가 버렸고 유리창도 산산이 부서졌습니다. 갑자기 쏟아진 우박 때문입니다. 지난달 4일 인천공항에선 항공기상 관측장비 중 가장 중요한 레이더에 최악의 벼락이 내리쳤습니다. 부품이 타버려 이틀 동안 가동이 전면 중단됐습니다. <인터뷰>기영재(서울지방항공청 관제과 주무관) : "만약 기상장비 고장이 지속된다면 항공기 조종사들이 예기치 못한 뇌우나 돌풍을 만나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고장을 완전히 수리하는 데 걸린 시간은 무려 50일. 내구 연한이 지난 장비여서 부품이 단종됐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용범(항공기상청 정보지원과 사무관) : "장비가 제조된지 10년 이상 지났기 때문에 제조사에서의 부품공급이 원활하지 않았습니다. " 제주공항의 난류 경보장비도 10년 이상 사용하는 등 전국 공항 관측장비의 30%가 내구연한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비가 오래되면 고장도 잦아져 돌풍이나 난류 같은 기상정보 제공도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전국 공항의 기상장비 고장은 모두 80여 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노후 기상장비 교체와 철저한 관리가 시급합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