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휴대전화 단말기는 지원이 되지 않지만 기본료도 없고, 가입비도 없어 기존 이동통신 3사보다 통신 요금이 절반가량 저렴한 상품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통신 시장에 본격적인 요금인하 경쟁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남승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 휴대전화 가입 5천 만대 시대.
소비자들의 주된 불만은 매달 만원 넘게 꼬박꼬박 나가는 '기본료'입니다.
<인터뷰>박숙빈(서울 여의도동) : "휴대전화를 쓰지 않는데도 기본료가 정해져 있으니까 그것만큼 매달 돈이 나가니까 아깝다는 생각이 들고요."
이런 가운데 MVNO, 이른바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자가 기본료는 물론 가입비까지 모두 없앤 저가 요금제를 내놨습니다.
만 원에 100분, 만 6천 원에 200분의 통화량이 제공되고 초과하면 1초에 1.8원이 부과돼, 기존 이동통신 3사보다 절반 이상 요금이 저렴합니다.
MVNO는 기존 이통사의 망을 빌려 쓰기 때문에 망 구축비와 운영비가 들지 않아, 요금 인하의 여력이 생깁니다.
그러나 휴대전화 단말기는 지원되지 않고 인터넷을 자주 사용할 땐 기존 통신사보다 요금이 많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게 단점입니다.
<인터뷰>박찬일(업체 임원) : "음성통화 위주로 사용하는 고객 중에 약정이 완료된 스마트폰이나 일반폰 사용 고객이 주요 대상입니다."
정부도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어서 통신시장에 요금 인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휴대전화 단말기는 지원이 되지 않지만 기본료도 없고, 가입비도 없어 기존 이동통신 3사보다 통신 요금이 절반가량 저렴한 상품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통신 시장에 본격적인 요금인하 경쟁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남승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 휴대전화 가입 5천 만대 시대.
소비자들의 주된 불만은 매달 만원 넘게 꼬박꼬박 나가는 '기본료'입니다.
<인터뷰>박숙빈(서울 여의도동) : "휴대전화를 쓰지 않는데도 기본료가 정해져 있으니까 그것만큼 매달 돈이 나가니까 아깝다는 생각이 들고요."
이런 가운데 MVNO, 이른바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자가 기본료는 물론 가입비까지 모두 없앤 저가 요금제를 내놨습니다.
만 원에 100분, 만 6천 원에 200분의 통화량이 제공되고 초과하면 1초에 1.8원이 부과돼, 기존 이동통신 3사보다 절반 이상 요금이 저렴합니다.
MVNO는 기존 이통사의 망을 빌려 쓰기 때문에 망 구축비와 운영비가 들지 않아, 요금 인하의 여력이 생깁니다.
그러나 휴대전화 단말기는 지원되지 않고 인터넷을 자주 사용할 땐 기존 통신사보다 요금이 많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게 단점입니다.
<인터뷰>박찬일(업체 임원) : "음성통화 위주로 사용하는 고객 중에 약정이 완료된 스마트폰이나 일반폰 사용 고객이 주요 대상입니다."
정부도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어서 통신시장에 요금 인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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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경제] “기본료 무료” 통신요금 저가 경쟁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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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11-03 07:01:24
<앵커 멘트>
휴대전화 단말기는 지원이 되지 않지만 기본료도 없고, 가입비도 없어 기존 이동통신 3사보다 통신 요금이 절반가량 저렴한 상품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통신 시장에 본격적인 요금인하 경쟁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남승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 휴대전화 가입 5천 만대 시대.
소비자들의 주된 불만은 매달 만원 넘게 꼬박꼬박 나가는 '기본료'입니다.
<인터뷰>박숙빈(서울 여의도동) : "휴대전화를 쓰지 않는데도 기본료가 정해져 있으니까 그것만큼 매달 돈이 나가니까 아깝다는 생각이 들고요."
이런 가운데 MVNO, 이른바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자가 기본료는 물론 가입비까지 모두 없앤 저가 요금제를 내놨습니다.
만 원에 100분, 만 6천 원에 200분의 통화량이 제공되고 초과하면 1초에 1.8원이 부과돼, 기존 이동통신 3사보다 절반 이상 요금이 저렴합니다.
MVNO는 기존 이통사의 망을 빌려 쓰기 때문에 망 구축비와 운영비가 들지 않아, 요금 인하의 여력이 생깁니다.
그러나 휴대전화 단말기는 지원되지 않고 인터넷을 자주 사용할 땐 기존 통신사보다 요금이 많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게 단점입니다.
<인터뷰>박찬일(업체 임원) : "음성통화 위주로 사용하는 고객 중에 약정이 완료된 스마트폰이나 일반폰 사용 고객이 주요 대상입니다."
정부도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어서 통신시장에 요금 인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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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우 기자 futuris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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