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흉기’ 불량적재 화물차 급증

입력 2011.11.28 (22: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금방이라도 적재물이 떨어질듯, 아슬아슬하게 달리는 화물차.

도로위의 흉기나 마찬가지죠.

뉴스에서도 여러번 고발했습니다만 단속도 처벌도 부실하다보니 전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정창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갑작스럽게 나타난 장애물...

차량이 미처 피하지 못하고 부딪치면서 급정거하자 뒤따르던 차량들이 연쇄 추돌합니다.

불량 적재 화물이 떨어진 탓입니다.

마치 눈보라가 치듯이 곡식이 흩날립니다.

덮개가 허술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전경석(서울시 신길동) : "아주 불안하죠. 천천히 가든지 아주 빨리 추월해 가든지하죠."

이처럼 불량 적재는 대형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데도 안전 불감증은 여전합니다.

불안하게 쌓아올리거나... 아예 덮개를 씌우지 않은 차량도 보입니다.

<인터뷰>화물차 운전자 : "덮개 안한 것은 다 잡으세요. 그래야 우리도 (단속)기준을 알거 아닙니까?"

실제 적재불량 차량 고발 건수는 2006년 2만 5천여 건에서 지난해 5만여 건...

4년 만에 두 배가 됐습니다.

처벌이 약한 것도 원인입니다.

<인터뷰>김종길(도로공사 경기지역본부) : "현행 범칙금은 4-5만원 수준입니다. 이보다 상향조정하면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않을까."

도로공사는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6백여 대인 무인단속장비를 3년 안에 10%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정창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도로 흉기’ 불량적재 화물차 급증
    • 입력 2011-11-28 22:07:44
    뉴스 9
<앵커 멘트> 금방이라도 적재물이 떨어질듯, 아슬아슬하게 달리는 화물차. 도로위의 흉기나 마찬가지죠. 뉴스에서도 여러번 고발했습니다만 단속도 처벌도 부실하다보니 전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정창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갑작스럽게 나타난 장애물... 차량이 미처 피하지 못하고 부딪치면서 급정거하자 뒤따르던 차량들이 연쇄 추돌합니다. 불량 적재 화물이 떨어진 탓입니다. 마치 눈보라가 치듯이 곡식이 흩날립니다. 덮개가 허술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전경석(서울시 신길동) : "아주 불안하죠. 천천히 가든지 아주 빨리 추월해 가든지하죠." 이처럼 불량 적재는 대형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데도 안전 불감증은 여전합니다. 불안하게 쌓아올리거나... 아예 덮개를 씌우지 않은 차량도 보입니다. <인터뷰>화물차 운전자 : "덮개 안한 것은 다 잡으세요. 그래야 우리도 (단속)기준을 알거 아닙니까?" 실제 적재불량 차량 고발 건수는 2006년 2만 5천여 건에서 지난해 5만여 건... 4년 만에 두 배가 됐습니다. 처벌이 약한 것도 원인입니다. <인터뷰>김종길(도로공사 경기지역본부) : "현행 범칙금은 4-5만원 수준입니다. 이보다 상향조정하면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않을까." 도로공사는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6백여 대인 무인단속장비를 3년 안에 10%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정창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