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1조 달러 시대 ‘명과 암’

입력 2011.12.05 (22: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무역, 특히 수출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수출이 생산과 고용에 미치는 효과가 갈수록 줄어들어서 문젠데요. 무역 1조 달러 시대의 '명과 암'을 조현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녹취> 카라 (일본 홍초 광고) : "맛있어요"

한류 스타를 내세운 일본 광고 이후 이 마시는 식초 제품은 대 일본 수출이 17배나 급증하면서 일본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섰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선박 등 전통적인 수출 주력 제품에서 벗어나 한국의 수출이 새로운 영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인터뷰>고준평(관세청 통관기획과) : "신한류의 영향으로 기존의 문화 콘텐츠 수출뿐만 아니라 일반 상품에까지 그 연쇄 반응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수출만 잘하면 모두가 잘 살수 있다' 신화는 더 이상 불변의 진리는 아닙니다.

10억 원을 수출할 때 생기는 일자리는 2000년 15.3명에서 10년 만에 9.8명으로 줄었습니다.

수출의 생산 유발효과도 계속 줄고 있습니다.

수출을 많이 해도 예전처럼 일자리가 많이 생기거나 생산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인터뷰>김주훈(한국개발연구원 부원장) : "수출에서 얻은 성과가 대기업에 집중이 되고 거기에 참여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나 서비스업체로 확산이 되지 못하는 구조도 일조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출 대기업만 살 찌고 국민에게는 그 효과가 돌아가지 않는 성장은 한계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새로운 수출동력을 찾는 일 만큼이나 수출 효과를 경제성장으로 확산시키는 내수활성화 정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KBS 뉴스 조현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무역 1조 달러 시대 ‘명과 암’
    • 입력 2011-12-05 22:01:49
    뉴스 9
<앵커 멘트> 무역, 특히 수출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수출이 생산과 고용에 미치는 효과가 갈수록 줄어들어서 문젠데요. 무역 1조 달러 시대의 '명과 암'을 조현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녹취> 카라 (일본 홍초 광고) : "맛있어요" 한류 스타를 내세운 일본 광고 이후 이 마시는 식초 제품은 대 일본 수출이 17배나 급증하면서 일본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섰습니다. 반도체, 자동차, 선박 등 전통적인 수출 주력 제품에서 벗어나 한국의 수출이 새로운 영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인터뷰>고준평(관세청 통관기획과) : "신한류의 영향으로 기존의 문화 콘텐츠 수출뿐만 아니라 일반 상품에까지 그 연쇄 반응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수출만 잘하면 모두가 잘 살수 있다' 신화는 더 이상 불변의 진리는 아닙니다. 10억 원을 수출할 때 생기는 일자리는 2000년 15.3명에서 10년 만에 9.8명으로 줄었습니다. 수출의 생산 유발효과도 계속 줄고 있습니다. 수출을 많이 해도 예전처럼 일자리가 많이 생기거나 생산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인터뷰>김주훈(한국개발연구원 부원장) : "수출에서 얻은 성과가 대기업에 집중이 되고 거기에 참여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나 서비스업체로 확산이 되지 못하는 구조도 일조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출 대기업만 살 찌고 국민에게는 그 효과가 돌아가지 않는 성장은 한계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새로운 수출동력을 찾는 일 만큼이나 수출 효과를 경제성장으로 확산시키는 내수활성화 정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KBS 뉴스 조현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