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매거진] 근육통 ‘이것’ 하나로 잡는다 外

입력 2012.01.02 (09: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안녕하세요. <톡톡 매거진> 이지연입니다.

피곤할 때나 겨울철에 유독 심해지는 근육통, 하지만 약물이나 수술 치료는 부담되고... 이럴 때 테이프만 붙여도 통증을 줄여준다는데요.

<리포트>

무릎이 다쳤거나, 관절염으로 부었을 때는요, 무릎을 구부리고~ 아픈 곳을 중심으로 Y자로 자른 테이프를 위아래로 감싸줍니다.

이 때, 테이프는 반드시 통증부위를 구부린 다음에 붙여야 되는데요.

<인터뷰>최봉춘(마취통증의학 전문의) : “관절을 구부려서 테이프를 붙이면 관절을 폈을 때 테이프가 쭈그러들면서 해당 부위의 피부에 자극을 주는데요. 이런 자극이 혈액순환과 림프액순환을 촉진시켜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겨울만 되면 심해지는 주부들의 손목 저림! 이럴 땐 팔을 안쪽으로 살짝 비틀어서,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대각선으로 테이프를 붙이고요~ 손목에 한 번 더 감아주세요.

피로와 스트레스로 뒷목이 뻐근할 때는요.

Y자로 자른 테이프를 머리 끝 부분까지 붙인 다음, 목에서 양쪽 어깨선을 따라 길게 덧붙이면 뻣뻣함이 줄어듭니다~

마지막~ 만성적인 요통에는 누워서 척추 양옆으로, 길게 자른 테이프를 붙이고요, 골반 위로 허리 아래쪽에 V자로 자른 테이프를 좌우로 덧붙입니다.

테이핑은 병원 치료도 같이 해야 효과가 2배라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새해엔 행운을 드세요!"

새해를 맞이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 우리나라의 '떡국'처럼 세계 각국의 새해맞이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이웃나라 일본의 새해맞이 음식은 새우, 콩, 다시마 등을 달짝지근하게 졸여 먹는 건데요, 다시마는 행운, 연근은 지혜, 새우는 장수를 뜻한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소시지에 콩을 곁들여 먹는데요~ 돼지고기를 먹으면, 한 해를 풍요하게 보낼 수 있다고 믿어서고요.

미국 남서부에선 콩, 쌀, 베이컨과 함께 지폐와 색이 비슷한 푸른 채소를 먹으면서 부자가 되길 소망하고요~ 그리스인들은 동전을 넣은 케이크로 한 해의 운을 점친다는데요.

동전을 발견한 사람에겐 행운이 따른다고 여긴답니다~

일단 숨고 보자!


눈이 수북하게 쌓인 공원~ 두 마리의 고양이가 아옹다옹 장난을 치는데요~ 짧은 발을 붕붕 날리고~ 도망가면 쫓아가고~ 그런데 한 고양이가 이때다 하고 눈 속으로 쑥 파고드는데요~ 머리와 꼬리만 내밀고는 “나 잡아봐라”하는 것 같죠?

아기의 댄스 본능

카시트에 얌전히 앉아있는 아기~ 신나는 리듬의 음악이 나오자, 온몸을 흔들어댑니다~ 아싸~ 신난다! 아빠 저 너무 신나요!

음악이 잦아들면 리듬 따라 발만 까딱까딱하더니~ 다시 신나게 폭풍 댄스~  “으앙~ 음악 다시 틀어주세요~” 못말리는 댄스 본능이네요~

인간이 만들 수 없는 것들

자연이 빚어낸 창조물은 그 어떤 예술품 보다도 경이로운데요. 수천 년에 걸쳐 탄생된 대자연의 신비, 만나볼까요?

공기 중의 물방울이 달빛에 굴절되면 밤에도 무지개를 볼 수 있는데요, 아주 어둡고 맑은 밤에만 모습을 드러내는 달무지갭니다~ 북극에선 파도까지 얼려 버리는 걸까요?

이 파도모양의 빙산은 지각 변동으로 잘린 얼음 덩어리가 바람과 눈에 깎인 거고요~ 뉴질랜드 모에라키 해변에 놓인 둥글둥글한 바위들~ 거북이 등껍질같은 이 무늬는 무려 6천5백만 년 전에 생겨난 거랍니다.

기류에 따라 형성되는 다양한 형태의 구름들, 참 신비롭죠? 자연이 빚어낸 아름다움은 정말 끝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톡톡 매거진> 이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톡톡! 매거진] 근육통 ‘이것’ 하나로 잡는다 外
    • 입력 2012-01-02 09:11:32
    아침뉴스타임
<앵커멘트> 안녕하세요. <톡톡 매거진> 이지연입니다. 피곤할 때나 겨울철에 유독 심해지는 근육통, 하지만 약물이나 수술 치료는 부담되고... 이럴 때 테이프만 붙여도 통증을 줄여준다는데요. <리포트> 무릎이 다쳤거나, 관절염으로 부었을 때는요, 무릎을 구부리고~ 아픈 곳을 중심으로 Y자로 자른 테이프를 위아래로 감싸줍니다. 이 때, 테이프는 반드시 통증부위를 구부린 다음에 붙여야 되는데요. <인터뷰>최봉춘(마취통증의학 전문의) : “관절을 구부려서 테이프를 붙이면 관절을 폈을 때 테이프가 쭈그러들면서 해당 부위의 피부에 자극을 주는데요. 이런 자극이 혈액순환과 림프액순환을 촉진시켜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겨울만 되면 심해지는 주부들의 손목 저림! 이럴 땐 팔을 안쪽으로 살짝 비틀어서,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대각선으로 테이프를 붙이고요~ 손목에 한 번 더 감아주세요. 피로와 스트레스로 뒷목이 뻐근할 때는요. Y자로 자른 테이프를 머리 끝 부분까지 붙인 다음, 목에서 양쪽 어깨선을 따라 길게 덧붙이면 뻣뻣함이 줄어듭니다~ 마지막~ 만성적인 요통에는 누워서 척추 양옆으로, 길게 자른 테이프를 붙이고요, 골반 위로 허리 아래쪽에 V자로 자른 테이프를 좌우로 덧붙입니다. 테이핑은 병원 치료도 같이 해야 효과가 2배라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새해엔 행운을 드세요!" 새해를 맞이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 우리나라의 '떡국'처럼 세계 각국의 새해맞이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이웃나라 일본의 새해맞이 음식은 새우, 콩, 다시마 등을 달짝지근하게 졸여 먹는 건데요, 다시마는 행운, 연근은 지혜, 새우는 장수를 뜻한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소시지에 콩을 곁들여 먹는데요~ 돼지고기를 먹으면, 한 해를 풍요하게 보낼 수 있다고 믿어서고요. 미국 남서부에선 콩, 쌀, 베이컨과 함께 지폐와 색이 비슷한 푸른 채소를 먹으면서 부자가 되길 소망하고요~ 그리스인들은 동전을 넣은 케이크로 한 해의 운을 점친다는데요. 동전을 발견한 사람에겐 행운이 따른다고 여긴답니다~ 일단 숨고 보자! 눈이 수북하게 쌓인 공원~ 두 마리의 고양이가 아옹다옹 장난을 치는데요~ 짧은 발을 붕붕 날리고~ 도망가면 쫓아가고~ 그런데 한 고양이가 이때다 하고 눈 속으로 쑥 파고드는데요~ 머리와 꼬리만 내밀고는 “나 잡아봐라”하는 것 같죠? 아기의 댄스 본능 카시트에 얌전히 앉아있는 아기~ 신나는 리듬의 음악이 나오자, 온몸을 흔들어댑니다~ 아싸~ 신난다! 아빠 저 너무 신나요! 음악이 잦아들면 리듬 따라 발만 까딱까딱하더니~ 다시 신나게 폭풍 댄스~  “으앙~ 음악 다시 틀어주세요~” 못말리는 댄스 본능이네요~ 인간이 만들 수 없는 것들 자연이 빚어낸 창조물은 그 어떤 예술품 보다도 경이로운데요. 수천 년에 걸쳐 탄생된 대자연의 신비, 만나볼까요? 공기 중의 물방울이 달빛에 굴절되면 밤에도 무지개를 볼 수 있는데요, 아주 어둡고 맑은 밤에만 모습을 드러내는 달무지갭니다~ 북극에선 파도까지 얼려 버리는 걸까요? 이 파도모양의 빙산은 지각 변동으로 잘린 얼음 덩어리가 바람과 눈에 깎인 거고요~ 뉴질랜드 모에라키 해변에 놓인 둥글둥글한 바위들~ 거북이 등껍질같은 이 무늬는 무려 6천5백만 년 전에 생겨난 거랍니다. 기류에 따라 형성되는 다양한 형태의 구름들, 참 신비롭죠? 자연이 빚어낸 아름다움은 정말 끝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톡톡 매거진> 이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