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기부…‘소셜벤처’ 봇물

입력 2012.01.04 (22: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극심한 불황에 허덕이는 미국. 하지만 기부 열기 만큼은 식지 않았죠?

감정에만 호소하는 게 아니라 돈도 벌면서 나눔도 실천하는 '소셜 벤처'에 그 비결이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가 현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각막 이식을 받는 시각장애 미국인 여성입니다.

이 여성에게 각막을 기부한 곳을 찾았습니다.

자선 단체가 아니었습니다.

전문 장비와 인력을 갖춘 첨단 기업이었습니다.

각막을 환자에게는 무상 기부하지만, 병원에서 수술비의 일부를 받고 돈을 법니다.

하지만, 주주도 없고, 그래서 배당도 안 했고, 수익의 대부분을 기부 사업에 재투자한…

이른바 '소셜 벤처' 기업입니다.

<인터뷰>몬티 몬토야(Sightlife 대표) : "자선 단체의 장점과 영리 기업의 장점을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훨씬 많은 사람에게 기부 혜택을 줄 수 있었습니다."

기부 단체가 모금에만 목매지 않고 돈벌이를 적극적으로 하는 건 미국에선 이미 보편적입니다.

기부금 3천억 원을 전 세계 60만여 명에게 빌려 준 세계 최대의 '대출 기부' 업체, KIVA도 저리의 이자 등으로 운영하는 '소셜 벤처'입니다.

<인터뷰>프레말 샤(KIVA 최고경영자) : "돈을 구걸하는 게 아니라 사업을 하는 거죠. 그만큼 누구나 부담없이 기부에 참여하기 쉬운 거죠."

미국내 '소셜 벤처'들의 한해 매출 총액은 2백50조 원 정도. 삼성전자의 2배에 육박합니다.

극심한 불황 속에 돈줄이 막혀도 미국 기부가 순항하는 이유입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지속 가능한 기부…‘소셜벤처’ 봇물
    • 입력 2012-01-04 22:02:42
    뉴스 9
<앵커 멘트> 극심한 불황에 허덕이는 미국. 하지만 기부 열기 만큼은 식지 않았죠? 감정에만 호소하는 게 아니라 돈도 벌면서 나눔도 실천하는 '소셜 벤처'에 그 비결이 있습니다. 김준범 기자가 현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각막 이식을 받는 시각장애 미국인 여성입니다. 이 여성에게 각막을 기부한 곳을 찾았습니다. 자선 단체가 아니었습니다. 전문 장비와 인력을 갖춘 첨단 기업이었습니다. 각막을 환자에게는 무상 기부하지만, 병원에서 수술비의 일부를 받고 돈을 법니다. 하지만, 주주도 없고, 그래서 배당도 안 했고, 수익의 대부분을 기부 사업에 재투자한… 이른바 '소셜 벤처' 기업입니다. <인터뷰>몬티 몬토야(Sightlife 대표) : "자선 단체의 장점과 영리 기업의 장점을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훨씬 많은 사람에게 기부 혜택을 줄 수 있었습니다." 기부 단체가 모금에만 목매지 않고 돈벌이를 적극적으로 하는 건 미국에선 이미 보편적입니다. 기부금 3천억 원을 전 세계 60만여 명에게 빌려 준 세계 최대의 '대출 기부' 업체, KIVA도 저리의 이자 등으로 운영하는 '소셜 벤처'입니다. <인터뷰>프레말 샤(KIVA 최고경영자) : "돈을 구걸하는 게 아니라 사업을 하는 거죠. 그만큼 누구나 부담없이 기부에 참여하기 쉬운 거죠." 미국내 '소셜 벤처'들의 한해 매출 총액은 2백50조 원 정도. 삼성전자의 2배에 육박합니다. 극심한 불황 속에 돈줄이 막혀도 미국 기부가 순항하는 이유입니다. KBS 뉴스 김준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