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북·중국경 긴장 속 주요 탈북로 봉쇄

입력 2012.01.08 (21: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애도 기간이 끝나고 북중 국경지대에서는 양국간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탈북로로 이용될 수 있는 곳곳에는 한층 더 삼엄해진 경계와 검문검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권혁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국 투먼과 북한 남양시를 잇는 두만강 다리 위로 승용차 한 대가 북한으로 들어갑니다.

잠시 뒤 북한 여성 10여 명이 다리 위를 지나 중국으로 건너옵니다.

중국 현지의 근로자로 추정됩니다.

김정일 위원장의 애도기간이 끝난 뒤 새해 들어 북중간 인적·물적교류가 빠르게 정상을 되찾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국경지역에서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중국의 감시와 통제는 여전히 강도높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북한마을을 좀더 잘 볼 수 있는 전망대 출입구 등은 20일 넘게 굳게 잠겨 있습니다.

<녹취>투먼시 관광안내원: "두만강 다리와 전망대의 관광객 출입이 언제 다시 시작될 지 기약할 수 없습니다."

주요 탈북로로 이용되는 강변도 어딜가나 외지인 출입이 봉쇄됩니다.

국경 지역 통제 조치는 북한 측의 요청이 어느 정도 반영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녹취>두만강 국경 지역 주민(음성변조): "(국경 지역의) 밀수(범)과 탈북자 탈북자를 돕는 사람 등이 주요 검거대상입니다."

외지인에 대한 공안의 점검이 국경 지역의 도심지까지 확대되면서 북중 국경지역의 관광 경기도 이곳 날씨만큼이나 꽁꽁 얼어붙고 있습니다.

북중 국경지역에서 KBS 뉴스 권혁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르포] 북·중국경 긴장 속 주요 탈북로 봉쇄
    • 입력 2012-01-08 21:46:47
    뉴스 9
<앵커 멘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애도 기간이 끝나고 북중 국경지대에서는 양국간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탈북로로 이용될 수 있는 곳곳에는 한층 더 삼엄해진 경계와 검문검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권혁일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국 투먼과 북한 남양시를 잇는 두만강 다리 위로 승용차 한 대가 북한으로 들어갑니다. 잠시 뒤 북한 여성 10여 명이 다리 위를 지나 중국으로 건너옵니다. 중국 현지의 근로자로 추정됩니다. 김정일 위원장의 애도기간이 끝난 뒤 새해 들어 북중간 인적·물적교류가 빠르게 정상을 되찾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국경지역에서 북한을 자극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중국의 감시와 통제는 여전히 강도높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북한마을을 좀더 잘 볼 수 있는 전망대 출입구 등은 20일 넘게 굳게 잠겨 있습니다. <녹취>투먼시 관광안내원: "두만강 다리와 전망대의 관광객 출입이 언제 다시 시작될 지 기약할 수 없습니다." 주요 탈북로로 이용되는 강변도 어딜가나 외지인 출입이 봉쇄됩니다. 국경 지역 통제 조치는 북한 측의 요청이 어느 정도 반영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녹취>두만강 국경 지역 주민(음성변조): "(국경 지역의) 밀수(범)과 탈북자 탈북자를 돕는 사람 등이 주요 검거대상입니다." 외지인에 대한 공안의 점검이 국경 지역의 도심지까지 확대되면서 북중 국경지역의 관광 경기도 이곳 날씨만큼이나 꽁꽁 얼어붙고 있습니다. 북중 국경지역에서 KBS 뉴스 권혁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