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마일리지’ 제도로 학교 폭력 잡았다!

입력 2012.01.13 (22: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나쁜 짓 하면 벌점 주고, 좋은 일 하면 상점을 주는 이른바 그린 마일리지 제도로 학교 폭력을 뿌리뽑은 학교가 있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안내합니다.

<리포트>

충북 제천의 한 고등학교.

<녹취> 교사 : "담배를 폈을 때, 첫 번째 폈을 때는 (벌점) 몇 점이지?"

<녹취> 학생 : "30점요."

<녹취> 교사 : "30점이지, 그렇지?"

학생이, 벌점이 적힌 종이를 들고 담임과 생활지도 교사, 교감 등 3명의 사인을 받습니다.

좋은 일을 해 상점을 받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린 마일리지' 제도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학교 폭력이 심했었지만, 제도 시행 2년째인 지금은 '폭력 무풍지대'가 됐습니다.

흡연과 폭행, 금품 갈취, 왕따 등의 나쁜 행동과, 자원봉사와 학교 폭력 신고 등 선행을 세분화해, 상 벌점을 엄격히 적용한 게 비결입니다.

특히 점수를 전산화하고, 벌점 사실을 학부모에 수시로 통보한 게 주효했습니다.

<인터뷰>제천 세명고 학생 : "벌점 받으면 부모님들께도 죄송하고, 학교에서도 망신 되니까... "

벌점 누적으로 3명이 퇴학 조치되기도 했습니다.

반면 상점에 대해선, 입시에서 가점이 주어지는 교장 표창까지 주며 장려했습니다.

<인터뷰> 정기준(세명고 교감)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모여서 (상 벌점 제도를) 만들기 때문에 다른 불협화음이나, 반발이 전혀 없습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서로 관심을 갖고 소통하면 학교 폭력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이 학교는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그린 마일리지’ 제도로 학교 폭력 잡았다!
    • 입력 2012-01-13 22:01:14
    뉴스 9
<앵커 멘트> 나쁜 짓 하면 벌점 주고, 좋은 일 하면 상점을 주는 이른바 그린 마일리지 제도로 학교 폭력을 뿌리뽑은 학교가 있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안내합니다. <리포트> 충북 제천의 한 고등학교. <녹취> 교사 : "담배를 폈을 때, 첫 번째 폈을 때는 (벌점) 몇 점이지?" <녹취> 학생 : "30점요." <녹취> 교사 : "30점이지, 그렇지?" 학생이, 벌점이 적힌 종이를 들고 담임과 생활지도 교사, 교감 등 3명의 사인을 받습니다. 좋은 일을 해 상점을 받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린 마일리지' 제도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학교 폭력이 심했었지만, 제도 시행 2년째인 지금은 '폭력 무풍지대'가 됐습니다. 흡연과 폭행, 금품 갈취, 왕따 등의 나쁜 행동과, 자원봉사와 학교 폭력 신고 등 선행을 세분화해, 상 벌점을 엄격히 적용한 게 비결입니다. 특히 점수를 전산화하고, 벌점 사실을 학부모에 수시로 통보한 게 주효했습니다. <인터뷰>제천 세명고 학생 : "벌점 받으면 부모님들께도 죄송하고, 학교에서도 망신 되니까... " 벌점 누적으로 3명이 퇴학 조치되기도 했습니다. 반면 상점에 대해선, 입시에서 가점이 주어지는 교장 표창까지 주며 장려했습니다. <인터뷰> 정기준(세명고 교감)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모여서 (상 벌점 제도를) 만들기 때문에 다른 불협화음이나, 반발이 전혀 없습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서로 관심을 갖고 소통하면 학교 폭력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이 학교는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