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환경부가 케이블카 설치 시범 국립공원을 6월까지 정하기로 하면서 지리산 주변 자치단체들이 들썩거린다죠?
네, 케이블카 유치를 위한 물밑경쟁이 다시 시작된건데요, 환경단체의 반대운동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현장, 손원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려수도의 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통영 케이블카.
지난 2천8년 완공 이후 해마다 백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으면서 경제적 파급효과가 한해 천2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상 하부 정류장 사이 53미터의 지주 1개만 설치돼 있어 환경훼손을 최소화했습니다.
이처럼 케이블카 설치에 따른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탐방객을 분산해 오히려 자연을 보호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환경부는 지난 2010년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규정을 완화했습니다.
그러자, 지리산을 끼고 있는 자치단체 사이에 케이블카 유치 경쟁이 본격화됐습니다.
환경부의 심사대상에 오른 경남 산청과 함양, 전북 남원과 전남 구례 등 4개 시군은 각각 4에서 7km 길이의 케이블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환경부가 조만간 구체적인 심사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4개 군은 전면전에 나설 기셉니다.
<인터뷰> 전태준(구례군 문화관광과): "경제성 검증, 그런 행정적인 절차에 조금이라도 부족함이 없도록 최대한 보완을 해서..."
환경단체도 오는 4월과 5월 케이블카 설치 예상지역에서 생태현장조사를 벌이기로 하는 등 반대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석봉('케이블카 없는 지리산기획단' 공동대표): "한 곳이라도 설치가 되면 다른 시군에서 설치를 요구할 때 거부할 명분이 없어지는 겁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냐, 환경훼손이냐의 논란은 여전한 가운데, 케이블카 유치를 놓고, 지리산 주변이 들끓고 있습니다.
KBS뉴스 손원혁입니다.
환경부가 케이블카 설치 시범 국립공원을 6월까지 정하기로 하면서 지리산 주변 자치단체들이 들썩거린다죠?
네, 케이블카 유치를 위한 물밑경쟁이 다시 시작된건데요, 환경단체의 반대운동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현장, 손원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려수도의 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통영 케이블카.
지난 2천8년 완공 이후 해마다 백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으면서 경제적 파급효과가 한해 천2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상 하부 정류장 사이 53미터의 지주 1개만 설치돼 있어 환경훼손을 최소화했습니다.
이처럼 케이블카 설치에 따른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탐방객을 분산해 오히려 자연을 보호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환경부는 지난 2010년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규정을 완화했습니다.
그러자, 지리산을 끼고 있는 자치단체 사이에 케이블카 유치 경쟁이 본격화됐습니다.
환경부의 심사대상에 오른 경남 산청과 함양, 전북 남원과 전남 구례 등 4개 시군은 각각 4에서 7km 길이의 케이블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환경부가 조만간 구체적인 심사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4개 군은 전면전에 나설 기셉니다.
<인터뷰> 전태준(구례군 문화관광과): "경제성 검증, 그런 행정적인 절차에 조금이라도 부족함이 없도록 최대한 보완을 해서..."
환경단체도 오는 4월과 5월 케이블카 설치 예상지역에서 생태현장조사를 벌이기로 하는 등 반대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석봉('케이블카 없는 지리산기획단' 공동대표): "한 곳이라도 설치가 되면 다른 시군에서 설치를 요구할 때 거부할 명분이 없어지는 겁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냐, 환경훼손이냐의 논란은 여전한 가운데, 케이블카 유치를 놓고, 지리산 주변이 들끓고 있습니다.
KBS뉴스 손원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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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트워크 현장] 케이블카, 다시 시작된 유치 경쟁
-
- 입력 2012-01-29 21:47:40
<앵커 멘트>
환경부가 케이블카 설치 시범 국립공원을 6월까지 정하기로 하면서 지리산 주변 자치단체들이 들썩거린다죠?
네, 케이블카 유치를 위한 물밑경쟁이 다시 시작된건데요, 환경단체의 반대운동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현장, 손원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려수도의 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통영 케이블카.
지난 2천8년 완공 이후 해마다 백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으면서 경제적 파급효과가 한해 천2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상 하부 정류장 사이 53미터의 지주 1개만 설치돼 있어 환경훼손을 최소화했습니다.
이처럼 케이블카 설치에 따른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탐방객을 분산해 오히려 자연을 보호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환경부는 지난 2010년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규정을 완화했습니다.
그러자, 지리산을 끼고 있는 자치단체 사이에 케이블카 유치 경쟁이 본격화됐습니다.
환경부의 심사대상에 오른 경남 산청과 함양, 전북 남원과 전남 구례 등 4개 시군은 각각 4에서 7km 길이의 케이블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환경부가 조만간 구체적인 심사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4개 군은 전면전에 나설 기셉니다.
<인터뷰> 전태준(구례군 문화관광과): "경제성 검증, 그런 행정적인 절차에 조금이라도 부족함이 없도록 최대한 보완을 해서..."
환경단체도 오는 4월과 5월 케이블카 설치 예상지역에서 생태현장조사를 벌이기로 하는 등 반대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석봉('케이블카 없는 지리산기획단' 공동대표): "한 곳이라도 설치가 되면 다른 시군에서 설치를 요구할 때 거부할 명분이 없어지는 겁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냐, 환경훼손이냐의 논란은 여전한 가운데, 케이블카 유치를 놓고, 지리산 주변이 들끓고 있습니다.
KBS뉴스 손원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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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원혁 기자 wh_s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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