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뉴타운…서울시 대안은 마을공동체?

입력 2012.02.14 (07:04) 수정 2012.02.14 (18: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난달 30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뉴타운 대책을 발표한 이후 구체적인 대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는데요,

특히 뉴타운이 해제된 지역에 다 부수고 새로 짓는 방식이 아닌 소규모 단위로 주민 스스로가 참여해 만드는 마을 공동체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인데 박 시장이 이 사례를 공부하기 위해 일본을 찾았습니다.

도쿄 현지에서 김상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5년 전 재개발된 도쿄 도심 근처의 주거단지, 세타카와 지역입니다.

문턱과 담장을 모두 없애 노인과 장애인이 다니기 편하고, 차가 다니지 않도록 배려했습니다.

<인터뷰> 다구치 코우하치(87세) : "입주자단지 안에는 자동차가 거의 다니지 않게 돼 있어 우리의 삶이 보호되고 안전성도 높기 때문에 살기에 아주 쾌적합니다."

재개발의 시기와 방식 등 모든 주요 결정은 주민들의 주도적인 참여 속에 이뤄졌습니다.

<인터뷰> 노부토 호사카(도교도 세타가와구 구청장) : "이 곳은 주민들이 주인공이라는 개념을 가진 공공주택인데 15년 전에 이 사업을 시작할 때 도전적인 시도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도쿄의 대표적인 재개발 사례인 롯뽄기 지역은 모든 주민들을 설득하는데 무려 17년이나 걸렸습니다.

서울시도 전면철거 방식의 뉴타운 대신 소규모로 개발해 다시 사는 개념의 마을 공동체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 "주민들과 함께 공생을 하고 어떻게 자연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의 도심 재개발은 기존의 원주민들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그들을 배려해 마을을 조성하고 주민들을 끝까지 설득한 뒤 재개발 사업을 시작한다는 점에서 우리의 재개발 방식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실패한 뉴타운…서울시 대안은 마을공동체?
    • 입력 2012-02-14 07:04:40
    • 수정2012-02-14 18:42:4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지난달 30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뉴타운 대책을 발표한 이후 구체적인 대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는데요, 특히 뉴타운이 해제된 지역에 다 부수고 새로 짓는 방식이 아닌 소규모 단위로 주민 스스로가 참여해 만드는 마을 공동체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인데 박 시장이 이 사례를 공부하기 위해 일본을 찾았습니다. 도쿄 현지에서 김상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5년 전 재개발된 도쿄 도심 근처의 주거단지, 세타카와 지역입니다. 문턱과 담장을 모두 없애 노인과 장애인이 다니기 편하고, 차가 다니지 않도록 배려했습니다. <인터뷰> 다구치 코우하치(87세) : "입주자단지 안에는 자동차가 거의 다니지 않게 돼 있어 우리의 삶이 보호되고 안전성도 높기 때문에 살기에 아주 쾌적합니다." 재개발의 시기와 방식 등 모든 주요 결정은 주민들의 주도적인 참여 속에 이뤄졌습니다. <인터뷰> 노부토 호사카(도교도 세타가와구 구청장) : "이 곳은 주민들이 주인공이라는 개념을 가진 공공주택인데 15년 전에 이 사업을 시작할 때 도전적인 시도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도쿄의 대표적인 재개발 사례인 롯뽄기 지역은 모든 주민들을 설득하는데 무려 17년이나 걸렸습니다. 서울시도 전면철거 방식의 뉴타운 대신 소규모로 개발해 다시 사는 개념의 마을 공동체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박원순(서울시장) : "주민들과 함께 공생을 하고 어떻게 자연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의 도심 재개발은 기존의 원주민들이 재정착할 수 있도록 그들을 배려해 마을을 조성하고 주민들을 끝까지 설득한 뒤 재개발 사업을 시작한다는 점에서 우리의 재개발 방식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