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레 스님’ 타계 10주기…예술 작품 재조명

입력 2012.03.10 (08: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온갖 기행으로 걸레 스님으로 불리던 중광이 세상을 떠난 지 10주년이 됐는데요.

원초적 욕망과 광기가 담긴 중광의 예술 작품이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이근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과 속을 오가며 자유 분방함을 추구했던 중광.

기인, 파계승, 화단의 이단아로 불렸던 중광은 비이성적 행위를 예술로 끌어 안았습니다.

<녹취> 중광 : "이게 하나의 행위거든..행위인데.. 이거를 몰라, 무슨 저 미친 것이라고.."

영화에도 출연했던 중광은 종종 원초적인 화두를 던졌습니다.

<녹취> 중광 : "종교가 밥을 먹여주냐, 빨래를 해 주냐"

기행만 부각됐던 중광의 작품이 타계 10주기를 맞아 새롭게 조명되고 있습니다.

달마도와 학그림, 유화, 도자, 퍼포먼스 등에는 광기와 천진 난만함이 함께 담겨 있습니다.

<인터뷰> 김재희(경기도 안양) : "그 분의 그 자유로운 영혼이 많이 담긴 그림이라고 보니까 저희도 이해하기가 쉽고"

감성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요즘 시대에 중광의 작품이 새롭게 빛을 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영호(교수/중앙대 미술학부) : "광기와 이성 사이의 경계를 거침없이 넘나드는 자유스러움을..."

이성과 상식을 거부했던 중광, 그의 파격 속에는 또다른 예술세계의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근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걸레 스님’ 타계 10주기…예술 작품 재조명
    • 입력 2012-03-10 08:08:14
    뉴스광장
<앵커 멘트> 온갖 기행으로 걸레 스님으로 불리던 중광이 세상을 떠난 지 10주년이 됐는데요. 원초적 욕망과 광기가 담긴 중광의 예술 작품이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이근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과 속을 오가며 자유 분방함을 추구했던 중광. 기인, 파계승, 화단의 이단아로 불렸던 중광은 비이성적 행위를 예술로 끌어 안았습니다. <녹취> 중광 : "이게 하나의 행위거든..행위인데.. 이거를 몰라, 무슨 저 미친 것이라고.." 영화에도 출연했던 중광은 종종 원초적인 화두를 던졌습니다. <녹취> 중광 : "종교가 밥을 먹여주냐, 빨래를 해 주냐" 기행만 부각됐던 중광의 작품이 타계 10주기를 맞아 새롭게 조명되고 있습니다. 달마도와 학그림, 유화, 도자, 퍼포먼스 등에는 광기와 천진 난만함이 함께 담겨 있습니다. <인터뷰> 김재희(경기도 안양) : "그 분의 그 자유로운 영혼이 많이 담긴 그림이라고 보니까 저희도 이해하기가 쉽고" 감성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요즘 시대에 중광의 작품이 새롭게 빛을 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영호(교수/중앙대 미술학부) : "광기와 이성 사이의 경계를 거침없이 넘나드는 자유스러움을..." 이성과 상식을 거부했던 중광, 그의 파격 속에는 또다른 예술세계의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근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