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행정관이 ‘다 죽자는 거냐’ 폭로 만류”

입력 2012.03.12 (22: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측의 증거인멸 지시 의혹을 제기했던 장진수 주무관이 이번엔 육성 녹음 파일을 공개했습니다.

"다 죽자는거냐" "평생을 보장하겠다"며 장 주무관의 폭로를 만류하는 내용이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김건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제의 육성 녹음은 장진수 주무관이 1심 재판을 받던 지난 2010년 10월 이뤄졌습니다.

장 씨가 증거인멸 지시 사실을 법정에서 진술하겠다고 하자, 최종석 행정관은 경제적 보상으로 회유합니다.

<녹취> 최종석(前 청와대 행정관) : "평생을 무슨 일이 있더라도 먹여 살려줄게...캐시(현금)로 달라 하면 그것도 방법 찾아줄게..."

장 씨가 그래도 굽히지 않자 이번엔 주변 사람들이 다 죽는다고 하소연합니다.

<녹취> 최종석(前 청와대 행정관) : "다른 사람이 죽잖아. 내가 죽는 정도만 가지곤 해결이 될 문제가 아니잖아..."

녹음 파일에는 증거 인멸에 더 윗선이 있음을 암시하는 대목도 등장합니다.

<녹취> 최종석(前 청와대 행정관) : "다 재수사를 해야할 거라고...우리 민정수석실도 자유롭지 못할 테고...우리 총리실도 자유롭지못할테고..."

또 자신이 재판과정에서 검찰을 움직일 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녹취> 최종석(前 청와대 행정관) : "(검찰 구형을 벌금형 정도로 낮춰주면 어떤가?) 낮출 수 있는 부분이 아니잖아요?"

청와대가 증거인멸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 구체적인 정황이 담긴 음성녹음파일까지 나오면서 재수사 여부를 검토중인 검찰이 어떤 판단을 내릴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건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靑 행정관이 ‘다 죽자는 거냐’ 폭로 만류”
    • 입력 2012-03-12 22:00:58
    뉴스 9
<앵커 멘트>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측의 증거인멸 지시 의혹을 제기했던 장진수 주무관이 이번엔 육성 녹음 파일을 공개했습니다. "다 죽자는거냐" "평생을 보장하겠다"며 장 주무관의 폭로를 만류하는 내용이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김건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제의 육성 녹음은 장진수 주무관이 1심 재판을 받던 지난 2010년 10월 이뤄졌습니다. 장 씨가 증거인멸 지시 사실을 법정에서 진술하겠다고 하자, 최종석 행정관은 경제적 보상으로 회유합니다. <녹취> 최종석(前 청와대 행정관) : "평생을 무슨 일이 있더라도 먹여 살려줄게...캐시(현금)로 달라 하면 그것도 방법 찾아줄게..." 장 씨가 그래도 굽히지 않자 이번엔 주변 사람들이 다 죽는다고 하소연합니다. <녹취> 최종석(前 청와대 행정관) : "다른 사람이 죽잖아. 내가 죽는 정도만 가지곤 해결이 될 문제가 아니잖아..." 녹음 파일에는 증거 인멸에 더 윗선이 있음을 암시하는 대목도 등장합니다. <녹취> 최종석(前 청와대 행정관) : "다 재수사를 해야할 거라고...우리 민정수석실도 자유롭지 못할 테고...우리 총리실도 자유롭지못할테고..." 또 자신이 재판과정에서 검찰을 움직일 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녹취> 최종석(前 청와대 행정관) : "(검찰 구형을 벌금형 정도로 낮춰주면 어떤가?) 낮출 수 있는 부분이 아니잖아요?" 청와대가 증거인멸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 구체적인 정황이 담긴 음성녹음파일까지 나오면서 재수사 여부를 검토중인 검찰이 어떤 판단을 내릴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김건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