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고유가 몸살…소형차 판매 ↑

입력 2012.03.19 (07: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의 기름값은 우리보다 딱 절반 수준인데요.

미국에서는 요즘 휘발윳값이 연일 치솟으면서 금융 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동북부 지역 정유 공장의 생산 감축이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워싱턴의 홍기섭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 자동차 협회는 휘발윳값이 아흐레째 계속 오르면서 오늘 전국 평균가가 3.838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로 치면 1리터에 1150원꼴로 금융 위기 이후 최고칩니다.

2008년 7월의 4.11달러보다 불과 6.7% 낮은 수준까지 육박한 것입니다.

올 들어서만 벌써 17%가 상승했습니다.

평균 4달러를 넘어선 주도 수도 워싱턴과 알라스카, 하와이. 캘리포니아 등 7개 주로 늘었습니다.

<녹취>조시 레브( CNN 전문 기자) : "봄이 끝날 때쯤이면 전국 휘발윳값 평균이 4.25달러에 이를 것입니다. 운전을 많이 하게 되는 5월 말이나 여름쯤 몇몇 주에서는 아마 5달러를 넘을 것입니다."

특히 미 동북부 지역에 몰려있는 휘발유 정제공장이 국제 유가 급등에 못 이겨 잇따라 생산량을 줄이고 있는 것이 휘발윳값 상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고유가는 미국의 자동차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1년 전보다 무려 2배 이상 판매가 급증한 포드 '포커스'를 비롯해 현대 엘란트라와 혼다 시빅, 도요타 프리우스 등 연비가 높은 소형차 판매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에 충전이 가능한 전기 오토바이도 새로운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홍기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국도 고유가 몸살…소형차 판매 ↑
    • 입력 2012-03-19 07:58:26
    뉴스광장
<앵커 멘트> 미국의 기름값은 우리보다 딱 절반 수준인데요. 미국에서는 요즘 휘발윳값이 연일 치솟으면서 금융 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동북부 지역 정유 공장의 생산 감축이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워싱턴의 홍기섭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국 자동차 협회는 휘발윳값이 아흐레째 계속 오르면서 오늘 전국 평균가가 3.838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로 치면 1리터에 1150원꼴로 금융 위기 이후 최고칩니다. 2008년 7월의 4.11달러보다 불과 6.7% 낮은 수준까지 육박한 것입니다. 올 들어서만 벌써 17%가 상승했습니다. 평균 4달러를 넘어선 주도 수도 워싱턴과 알라스카, 하와이. 캘리포니아 등 7개 주로 늘었습니다. <녹취>조시 레브( CNN 전문 기자) : "봄이 끝날 때쯤이면 전국 휘발윳값 평균이 4.25달러에 이를 것입니다. 운전을 많이 하게 되는 5월 말이나 여름쯤 몇몇 주에서는 아마 5달러를 넘을 것입니다." 특히 미 동북부 지역에 몰려있는 휘발유 정제공장이 국제 유가 급등에 못 이겨 잇따라 생산량을 줄이고 있는 것이 휘발윳값 상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고유가는 미국의 자동차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1년 전보다 무려 2배 이상 판매가 급증한 포드 '포커스'를 비롯해 현대 엘란트라와 혼다 시빅, 도요타 프리우스 등 연비가 높은 소형차 판매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에 충전이 가능한 전기 오토바이도 새로운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홍기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