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강풍 때문에 전차선이 늘어져 전기가 끊겼다.
이게 서울 메트로가 내놓은 해명입니다.
하지만 서울 지하철 38년 역사에서 태풍 불 때도 이런 사고는 없었죠.
노후장비를 제대로 관리 못 한 게 아니냐 하는 지적이 나옵니다.
황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 사고는 팽팽해야 하는 전차선이 축 늘어지면서 일어났습니다.
평소 전차선은 장력장치로 일정함을 유지하는 데 장력장치가 고장나 전차선이 늘어졌고 단전으로 이어진 겁니다.
서울 메트로는 사고 후 강풍 때문에 장력장치가 이상을 일으킨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녹취> 서울메트로 관계자 : "강풍이 세게 불면 전차선을 건드릴 수 있어요. 전차선이 팽팽해야 전기공급이 되는데 그렇지 않았던 거죠."
하지만, 사고 당시 서울 잠실과 구의동 일대의 바람은 초속 5미터 안팎이었습니다.
한강 위였다는 점을 감안해도 바람 세기는 강풍주의보 발효기준인 초속 14미터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바람으로 사고 원인을 단정짓기는 힘들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실제, 지하철이 한강을 건너다니기 시작한 1984년 이후 숱한 태풍이 서울을 휩쓸었지만, 오늘 같은 사고가 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노후 장비를 제때 점검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윱니다.
<녹취> 서울 메트로 관계자 : "전기가 끊어진 거예요. 그러니까 지하철이 멈춘 거죠. (2호선이 많이 노후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겠네요?) 그렇죠. 힘들어요."
서울메트로는 오늘 밤 지하철 운행이 끝나면, 점검팀을 사고 현장에 보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혀낼 예정입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강풍 때문에 전차선이 늘어져 전기가 끊겼다.
이게 서울 메트로가 내놓은 해명입니다.
하지만 서울 지하철 38년 역사에서 태풍 불 때도 이런 사고는 없었죠.
노후장비를 제대로 관리 못 한 게 아니냐 하는 지적이 나옵니다.
황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 사고는 팽팽해야 하는 전차선이 축 늘어지면서 일어났습니다.
평소 전차선은 장력장치로 일정함을 유지하는 데 장력장치가 고장나 전차선이 늘어졌고 단전으로 이어진 겁니다.
서울 메트로는 사고 후 강풍 때문에 장력장치가 이상을 일으킨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녹취> 서울메트로 관계자 : "강풍이 세게 불면 전차선을 건드릴 수 있어요. 전차선이 팽팽해야 전기공급이 되는데 그렇지 않았던 거죠."
하지만, 사고 당시 서울 잠실과 구의동 일대의 바람은 초속 5미터 안팎이었습니다.
한강 위였다는 점을 감안해도 바람 세기는 강풍주의보 발효기준인 초속 14미터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바람으로 사고 원인을 단정짓기는 힘들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실제, 지하철이 한강을 건너다니기 시작한 1984년 이후 숱한 태풍이 서울을 휩쓸었지만, 오늘 같은 사고가 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노후 장비를 제때 점검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윱니다.
<녹취> 서울 메트로 관계자 : "전기가 끊어진 거예요. 그러니까 지하철이 멈춘 거죠. (2호선이 많이 노후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겠네요?) 그렇죠. 힘들어요."
서울메트로는 오늘 밤 지하철 운행이 끝나면, 점검팀을 사고 현장에 보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혀낼 예정입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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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풍에 전차선 늘어져 단전”… 강풍이 원인?
-
- 입력 2012-04-06 22:04:22
![](/data/news/2012/04/06/2460082_80.jpg)
<앵커 멘트>
강풍 때문에 전차선이 늘어져 전기가 끊겼다.
이게 서울 메트로가 내놓은 해명입니다.
하지만 서울 지하철 38년 역사에서 태풍 불 때도 이런 사고는 없었죠.
노후장비를 제대로 관리 못 한 게 아니냐 하는 지적이 나옵니다.
황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 사고는 팽팽해야 하는 전차선이 축 늘어지면서 일어났습니다.
평소 전차선은 장력장치로 일정함을 유지하는 데 장력장치가 고장나 전차선이 늘어졌고 단전으로 이어진 겁니다.
서울 메트로는 사고 후 강풍 때문에 장력장치가 이상을 일으킨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녹취> 서울메트로 관계자 : "강풍이 세게 불면 전차선을 건드릴 수 있어요. 전차선이 팽팽해야 전기공급이 되는데 그렇지 않았던 거죠."
하지만, 사고 당시 서울 잠실과 구의동 일대의 바람은 초속 5미터 안팎이었습니다.
한강 위였다는 점을 감안해도 바람 세기는 강풍주의보 발효기준인 초속 14미터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바람으로 사고 원인을 단정짓기는 힘들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실제, 지하철이 한강을 건너다니기 시작한 1984년 이후 숱한 태풍이 서울을 휩쓸었지만, 오늘 같은 사고가 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노후 장비를 제때 점검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윱니다.
<녹취> 서울 메트로 관계자 : "전기가 끊어진 거예요. 그러니까 지하철이 멈춘 거죠. (2호선이 많이 노후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겠네요?) 그렇죠. 힘들어요."
서울메트로는 오늘 밤 지하철 운행이 끝나면, 점검팀을 사고 현장에 보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혀낼 예정입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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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진우 기자 sim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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