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 미끼 다단계 사기 기승

입력 2012.04.09 (08:01) 수정 2012.04.09 (16: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젊은층 일자리 구하기 참 어려운데요,

그런데 청년 구직자들의 절박한 심정을 악용해 취업을 미끼로 돈을 가로채는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도에 윤 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학 졸업 후 1년 넘게 일자리를 찾던 23살 이 모씨.

최근 취업사이트에 뜬 채용공고를 보고 면접을 봤습니다.

신용보증 명목으로 5백만 원이 필요하다는 말에 급하게 대출까지 받아 냈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니 또다른 구직자를 데려오면 수당을 주는 다단계 취업회사. 취업을 포기하고 환불을 요구했지만 돌려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녹취> 이 00 (음성변조) : "취업이 급하다 보니까, 취업할 수 있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 차니까 별로 의심을 하지 않고 대출받아 돈을 주게 됐죠."

SNS나 취업사이트를 통해 취업을 미끼로 수백만 원의 투자를 유도하거나, 물품구매를 강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녹취>김 모씨 (음성변조) : "매달 8만 원 짜리 물건을 사야 되고 단계가 더 높아지면 더 많은 물건을 사야된다고 하더라고요. 저희는 다단계를 하려는 의도가 아니어서 빠졌어요."

최근 취업을 미끼로 한 사기가 잇따르자 공정위가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인터뷰>고병희(공정거래위원회 특수거래과장) :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는 SNS 친구맺기 등을 활용해서 별다른 친분이 없는 불특정사람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유인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당국은 취업사기 피해는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취업에 금전 등 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특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윤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청년 취업 미끼 다단계 사기 기승
    • 입력 2012-04-09 08:01:57
    • 수정2012-04-09 16:44:15
    뉴스광장
<앵커 멘트> 젊은층 일자리 구하기 참 어려운데요, 그런데 청년 구직자들의 절박한 심정을 악용해 취업을 미끼로 돈을 가로채는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도에 윤 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학 졸업 후 1년 넘게 일자리를 찾던 23살 이 모씨. 최근 취업사이트에 뜬 채용공고를 보고 면접을 봤습니다. 신용보증 명목으로 5백만 원이 필요하다는 말에 급하게 대출까지 받아 냈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니 또다른 구직자를 데려오면 수당을 주는 다단계 취업회사. 취업을 포기하고 환불을 요구했지만 돌려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녹취> 이 00 (음성변조) : "취업이 급하다 보니까, 취업할 수 있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 차니까 별로 의심을 하지 않고 대출받아 돈을 주게 됐죠." SNS나 취업사이트를 통해 취업을 미끼로 수백만 원의 투자를 유도하거나, 물품구매를 강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녹취>김 모씨 (음성변조) : "매달 8만 원 짜리 물건을 사야 되고 단계가 더 높아지면 더 많은 물건을 사야된다고 하더라고요. 저희는 다단계를 하려는 의도가 아니어서 빠졌어요." 최근 취업을 미끼로 한 사기가 잇따르자 공정위가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인터뷰>고병희(공정거래위원회 특수거래과장) : "젊은 층이 많이 사용하는 SNS 친구맺기 등을 활용해서 별다른 친분이 없는 불특정사람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유인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당국은 취업사기 피해는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취업에 금전 등 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특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윤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