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건강정보] ‘잘못된 신발 착용’ 각종 발 질환 유발

입력 2012.04.10 (14:04) 수정 2012.04.10 (17: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신발을 어떤 의미입니까.

여성들은 흔히 신발을 패션의 완성이자, 맵시 교정의 수단으로 여깁니다.

특히 굽이 높은 구두, '하이힐'을 선호하죠.

<인터뷰> 런던 시민 : "하이힐은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고 엉덩이를 예뻐 보이게 해서 좋아요.”

안타깝게도 발을 보호하고 편안하게 해 주는 신발의 원래 기능을 고려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데요.

그런데 패션을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고 착용한 신발이 발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발 질환으로는 '족저근막염'을 들 수 있습니다.

발바닥에 있는 근육 막인 '족저근막'은 몸 전체의 무게를 지탱해주는 깔창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족저근막염'은 이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갑작스런 체중 변화, 그리고 잘못된 신발 착용 등이 원인입니다.

<인터뷰> 마틴 앨론기(족부 의학 전문가) : "하이힐을 신고 싶으면 통굽을 선택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발등뼈 통증이나 발 신경 이상, 만성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엄지 발가락이 바깥으로 휘거나, 바깥으로 튀어나오는 등 변형이 생겼다면 '무지 외반증'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무지 외반증'은 유전적인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잘못된 신발 착용이 주요인으로 지목됩니다.

특히 하이힐이나 앞이 뾰족한 구두를 많이 신는 여성에게 흔히 발병합니다.

<인터뷰> 디스한 싱(정형외과 의사) : “발이 점점 구두의 좁은 발볼의 삼각형 모양으로 변하고 있어요. 뼈가 변형되면서 신발과 마찰하게 되고 통증이 생기는 겁니다.”

문제는 일단 발에 이상이 생기면 무릎과 척추 등 몸 전체의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잘못된 신발 착용이 아킬레스건염이나 퇴행성 관절염, 그리고 척추전만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인터뷰> 시몬 샤페르(접골사) : “굽이 있는 신발을 신으면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게 됩니다. 자연스런 곡선을 유지하고 있는 요추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하부 요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 발과 신체 건강을 위해서 신발에 발을 맞추기보다 발에 신발을 맞추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지구촌 건강 정보였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지구촌 건강정보] ‘잘못된 신발 착용’ 각종 발 질환 유발
    • 입력 2012-04-10 14:04:17
    • 수정2012-04-10 17:06:59
    지구촌뉴스
여러분에게 신발을 어떤 의미입니까. 여성들은 흔히 신발을 패션의 완성이자, 맵시 교정의 수단으로 여깁니다. 특히 굽이 높은 구두, '하이힐'을 선호하죠. <인터뷰> 런던 시민 : "하이힐은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고 엉덩이를 예뻐 보이게 해서 좋아요.” 안타깝게도 발을 보호하고 편안하게 해 주는 신발의 원래 기능을 고려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데요. 그런데 패션을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고 착용한 신발이 발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발 질환으로는 '족저근막염'을 들 수 있습니다. 발바닥에 있는 근육 막인 '족저근막'은 몸 전체의 무게를 지탱해주는 깔창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족저근막염'은 이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갑작스런 체중 변화, 그리고 잘못된 신발 착용 등이 원인입니다. <인터뷰> 마틴 앨론기(족부 의학 전문가) : "하이힐을 신고 싶으면 통굽을 선택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발등뼈 통증이나 발 신경 이상, 만성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엄지 발가락이 바깥으로 휘거나, 바깥으로 튀어나오는 등 변형이 생겼다면 '무지 외반증'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무지 외반증'은 유전적인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잘못된 신발 착용이 주요인으로 지목됩니다. 특히 하이힐이나 앞이 뾰족한 구두를 많이 신는 여성에게 흔히 발병합니다. <인터뷰> 디스한 싱(정형외과 의사) : “발이 점점 구두의 좁은 발볼의 삼각형 모양으로 변하고 있어요. 뼈가 변형되면서 신발과 마찰하게 되고 통증이 생기는 겁니다.” 문제는 일단 발에 이상이 생기면 무릎과 척추 등 몸 전체의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죠. 전문가들은 잘못된 신발 착용이 아킬레스건염이나 퇴행성 관절염, 그리고 척추전만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인터뷰> 시몬 샤페르(접골사) : “굽이 있는 신발을 신으면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게 됩니다. 자연스런 곡선을 유지하고 있는 요추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하부 요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 발과 신체 건강을 위해서 신발에 발을 맞추기보다 발에 신발을 맞추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지구촌 건강 정보였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