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민주통합, ‘주도권 다툼’ 치열할 듯

입력 2012.04.13 (06:45) 수정 2012.04.13 (16: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렇다면 총선 이후의 정국, 어떻게 진행될까요?

올해 말 대선을 앞두고 여야가 더욱 치열하게 정국 주도권 다툼을 벌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여당이 승리했다지만 과반에 턱걸이한 수준이고 야당도 나름 의석을 크게 불리며 여야가 균형을 이룬 상황.

대선을 불과 8개월 앞둔 만큼 정국 주도권 다툼은 더욱 치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야는 이미 총선 과정에서 한미 FTA, 제주 해군기지 등 핵심 이슈에 대한 첨예한 이견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민주통합당은 총선 패배를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민간인 사찰, 대통령 측근 비리 등에 대한 청문회와 특검 요구 등으로 파상 공세를 펼 전망입니다.

<녹취>박선숙(민주통합당 전 선대본부장) : "(선거 결과가) 지난 4년간 만든 재벌 특권 경제와 반칙과 비리의 정치에 대해 국민이 용인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체성을 강조한 공천, 통합진보당과의 연대도 강경론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불법사찰 방지법 등 제도적 대안을 속도감 있게 내놓으면서 야당의 공세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 "민생과 관련없는 갈등과 분열, 정치투쟁을 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친박계가 당을 압도하면서 박위원장의 대선 가도에 불리하다고 판단되는 '다른 목소리'는 설 곳이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야당이 정권 심판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여당이 현 정부와 선긋기에 나설 경우, 이명박 대통령의 레임덕은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KBS 뉴스 조성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새누리-민주통합, ‘주도권 다툼’ 치열할 듯
    • 입력 2012-04-13 06:45:01
    • 수정2012-04-13 16:07:2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그렇다면 총선 이후의 정국, 어떻게 진행될까요? 올해 말 대선을 앞두고 여야가 더욱 치열하게 정국 주도권 다툼을 벌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여당이 승리했다지만 과반에 턱걸이한 수준이고 야당도 나름 의석을 크게 불리며 여야가 균형을 이룬 상황. 대선을 불과 8개월 앞둔 만큼 정국 주도권 다툼은 더욱 치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야는 이미 총선 과정에서 한미 FTA, 제주 해군기지 등 핵심 이슈에 대한 첨예한 이견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민주통합당은 총선 패배를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민간인 사찰, 대통령 측근 비리 등에 대한 청문회와 특검 요구 등으로 파상 공세를 펼 전망입니다. <녹취>박선숙(민주통합당 전 선대본부장) : "(선거 결과가) 지난 4년간 만든 재벌 특권 경제와 반칙과 비리의 정치에 대해 국민이 용인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체성을 강조한 공천, 통합진보당과의 연대도 강경론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불법사찰 방지법 등 제도적 대안을 속도감 있게 내놓으면서 야당의 공세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 "민생과 관련없는 갈등과 분열, 정치투쟁을 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친박계가 당을 압도하면서 박위원장의 대선 가도에 불리하다고 판단되는 '다른 목소리'는 설 곳이 좁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야당이 정권 심판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여당이 현 정부와 선긋기에 나설 경우, 이명박 대통령의 레임덕은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KBS 뉴스 조성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