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광명성 3호’ 예상 궤도는?

입력 2012.04.13 (08:36) 수정 2012.04.13 (16: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의 장거리 로켓, '광명성 3호'의 예상 궤도는 어떨까요?

1단계 추진체는 우리나라 서해상에, 그리고 2단계 추진체는 필리핀 동쪽 해상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성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 기지를 떠난 '광명성 3호'는 남쪽을 향하게 됩니다.

국제사회의 강력한 만류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북한은 이미 국제해사기구와 국제민간항공기구에 세부 발사 계획을 보고 했습니다.

광명성 3호 발사직후 1단 로켓이 변산반도 서쪽 140킬로미터 지점에, 2단계 추진체는 필리핀 동쪽 190킬로미터 지점에 추락한다는 겁니다.

이처럼 장거리 로켓의 남하 항로와 낙하 지점이 예상됨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국적 선박과 항공기에 대한 안전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1차 추진체 낙하 예상 지점인 서해상 해역은 하루 평균 열 일곱대의 국내.외 화물선이 오가는 길이며 우리 어선의 조업 구역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우회 항행 또는 조업 금지 조치를 내렸으며 국적항공기도 180킬로미터 떨어진 서울-제주 항공로로 우회 비행하도록 했습니다.

2단계 추진체 낙하 예상 위치인 필리핀 동쪽 해상에도 필요시 우리 선박과 항공기에 안전 조치를 취하고 유사시 관련기관과 비상연락망을 긴밀히 유지할 계획입니다.

필리핀 정부는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기로 한 기간에 로켓이 지나가는 경로에 있는 일부 항로를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성모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 ‘광명성 3호’ 예상 궤도는?
    • 입력 2012-04-13 08:36:28
    • 수정2012-04-13 16:17:41
    속보
<앵커 멘트> 북한의 장거리 로켓, '광명성 3호'의 예상 궤도는 어떨까요? 1단계 추진체는 우리나라 서해상에, 그리고 2단계 추진체는 필리핀 동쪽 해상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성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 기지를 떠난 '광명성 3호'는 남쪽을 향하게 됩니다. 국제사회의 강력한 만류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북한은 이미 국제해사기구와 국제민간항공기구에 세부 발사 계획을 보고 했습니다. 광명성 3호 발사직후 1단 로켓이 변산반도 서쪽 140킬로미터 지점에, 2단계 추진체는 필리핀 동쪽 190킬로미터 지점에 추락한다는 겁니다. 이처럼 장거리 로켓의 남하 항로와 낙하 지점이 예상됨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국적 선박과 항공기에 대한 안전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1차 추진체 낙하 예상 지점인 서해상 해역은 하루 평균 열 일곱대의 국내.외 화물선이 오가는 길이며 우리 어선의 조업 구역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우회 항행 또는 조업 금지 조치를 내렸으며 국적항공기도 180킬로미터 떨어진 서울-제주 항공로로 우회 비행하도록 했습니다. 2단계 추진체 낙하 예상 위치인 필리핀 동쪽 해상에도 필요시 우리 선박과 항공기에 안전 조치를 취하고 유사시 관련기관과 비상연락망을 긴밀히 유지할 계획입니다. 필리핀 정부는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기로 한 기간에 로켓이 지나가는 경로에 있는 일부 항로를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성모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