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향후 북한 동향 면밀히 주시하기로

입력 2012.04.13 (10:28) 수정 2012.04.13 (15: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소식이 전해진 직후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긴급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향후 북한측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북한의 로켓 발사를 규탄하고,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성명에서 북한이 오늘 오전 실용위성이라고 주장하는 사실상의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실패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종류의 발사를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새 지도부가 국제사회의 일치된 발사 철회 요구를 무시하고 발사를 강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며 북한은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북한이 만성적인 식량 부족 등 절박한 민생문제를 제쳐 두고 막대한 재원을 핵무기와 미사일 능력 개발에 사용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정부는 북한의 추가도발을 포함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성환 장관은 앞으로 관련국 등 국제사회와 공조해 이번 발사에 대한 대응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은 안심하고 일상을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오늘 외교안보장관회의에는 정부에서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해 외교, 국방, 통일, 행안부 장관과 국정원장, 국무총리실장이 참석했으며 청와대에서는 하금열 대통령실장과 외교안보수석, 홍보수석,국가위기관리실장, 대외전략기획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부, 향후 북한 동향 면밀히 주시하기로
    • 입력 2012-04-13 10:28:45
    • 수정2012-04-13 15:36:46
    정치
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소식이 전해진 직후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긴급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향후 북한측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북한의 로켓 발사를 규탄하고,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성명에서 북한이 오늘 오전 실용위성이라고 주장하는 사실상의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실패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종류의 발사를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도발적 행위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새 지도부가 국제사회의 일치된 발사 철회 요구를 무시하고 발사를 강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며 북한은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북한이 만성적인 식량 부족 등 절박한 민생문제를 제쳐 두고 막대한 재원을 핵무기와 미사일 능력 개발에 사용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정부는 북한의 추가도발을 포함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성환 장관은 앞으로 관련국 등 국제사회와 공조해 이번 발사에 대한 대응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은 안심하고 일상을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오늘 외교안보장관회의에는 정부에서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해 외교, 국방, 통일, 행안부 장관과 국정원장, 국무총리실장이 참석했으며 청와대에서는 하금열 대통령실장과 외교안보수석, 홍보수석,국가위기관리실장, 대외전략기획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