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규모 줄이면 중형차 한대 값 벌어

입력 2012.04.19 (07:54) 수정 2012.04.19 (16: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가파르게 치솟는 고유가에 부담을 느껴 작은 차로 바꾸는 운전자가 부쩍 늘고 있습니다.

대형에서 중형, 중형에서 소형차로 한 단계만 낮추면 평생 중형차 한대 값의 기름을 아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년 간 2500cc 대형차를 몰던 직장인 이경주 씨.

치솟는 기름값이 부담돼 기존 차를 팔고 경차를 구입한 뒤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경주(경차 운전자): "기존에 제가 한 50만 원 정도 유지비가 들어갔으면 지금은 거의 한 절반 가까이는 차이가 난다고 보시면 돼요."

요즘 서울 시내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2200원 안팎...

중형차에서 소형차로 한 단계만 낮춰도 기름값을 연간 89만 2천 원 아낄 수 있습니다.

40년 동안 탄다면 세금과 보험료를 제외하고도 3,568만 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를 한 단계 낮추게 되면 평생 절약하는 기름값으로 이런 중형차 한대 값을 벌게 됩니다.

이처럼 고유가로 인해 올 들어 경차와 소형차의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40%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 설문조사 결과 지난해 큰 승용차로 바꾼 경우는 2007년에 비해 3.3%포인트 감소한 반면, 더 작은 차로 바꾼 운전자는 2.9%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인터뷰> 지용태(자동차 판매직원): "큰 차를 타시던 분들이 소형차나 경차 위주로 상담을 많이 하시고 실지로 구매를 하시면서 요즘 들어서 물량 대기가 어려울 정돕니다."

그러나 우리의 중대형차 보유 비중은 아직도 70%에 이릅니다.

<인터뷰>임기상 (대표/자동차시민연합): "소형차도 과거의 중대형차와 같은 성능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구태여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큰 차를 탈 필요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부와 신분의 상징으로 큰 차를 선호하던 사회 분위기가 고유가 시대를 맞아 합리적 소비문화로 바뀔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자동차 규모 줄이면 중형차 한대 값 벌어
    • 입력 2012-04-19 07:54:09
    • 수정2012-04-19 16:34:25
    뉴스광장
<앵커 멘트> 가파르게 치솟는 고유가에 부담을 느껴 작은 차로 바꾸는 운전자가 부쩍 늘고 있습니다. 대형에서 중형, 중형에서 소형차로 한 단계만 낮추면 평생 중형차 한대 값의 기름을 아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년 간 2500cc 대형차를 몰던 직장인 이경주 씨. 치솟는 기름값이 부담돼 기존 차를 팔고 경차를 구입한 뒤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경주(경차 운전자): "기존에 제가 한 50만 원 정도 유지비가 들어갔으면 지금은 거의 한 절반 가까이는 차이가 난다고 보시면 돼요." 요즘 서울 시내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2200원 안팎... 중형차에서 소형차로 한 단계만 낮춰도 기름값을 연간 89만 2천 원 아낄 수 있습니다. 40년 동안 탄다면 세금과 보험료를 제외하고도 3,568만 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를 한 단계 낮추게 되면 평생 절약하는 기름값으로 이런 중형차 한대 값을 벌게 됩니다. 이처럼 고유가로 인해 올 들어 경차와 소형차의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40% 이상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 설문조사 결과 지난해 큰 승용차로 바꾼 경우는 2007년에 비해 3.3%포인트 감소한 반면, 더 작은 차로 바꾼 운전자는 2.9%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인터뷰> 지용태(자동차 판매직원): "큰 차를 타시던 분들이 소형차나 경차 위주로 상담을 많이 하시고 실지로 구매를 하시면서 요즘 들어서 물량 대기가 어려울 정돕니다." 그러나 우리의 중대형차 보유 비중은 아직도 70%에 이릅니다. <인터뷰>임기상 (대표/자동차시민연합): "소형차도 과거의 중대형차와 같은 성능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구태여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큰 차를 탈 필요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부와 신분의 상징으로 큰 차를 선호하던 사회 분위기가 고유가 시대를 맞아 합리적 소비문화로 바뀔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민필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