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강도 높은 경고, 단순한 대남 심리전 가능성

입력 2012.04.23 (21: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은 왜 이렇게 강도 높은 경고를 했을까요?

진짜 행동에 들어가기 전 수순을 밟는 걸까요?

아니면 단순한 심리전일까요?

박상민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북한이 특별행동을 예고하자 우리 군은 도발시 철저하고 강력하게 응징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한미 연합 정보감시 체계도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경찰도 실명이 거론된 언론사에 경비병력을 배치하는 등 대테러 경계태세를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실제 행동에 나설지는 미지숩니다.

북한이 도발할 때 공개선언을 하지 않아왔기 때문에 단순한 대남 심리전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장거리 미사일 실험이 실패한데다 추가 핵실험마저 중국의 반발로 힘들게 되자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해 남북관계를 긴장시키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인터뷰> 김연수(국방대학교 북한문제연구센터장) : "김정일 승계체제 출범에 엄청난 정치적인 파급을 주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지난 2월 북미 베이징 합의 이후 강경세력으로 권력구조가 개편된 것은 우려스런 대목입니다.

이번 발언이 실제 행동에 나서기 위한 수순밟기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연수 : "북한 내부의 강경세력들의 정치적인 도발 형태일 가능성도 열어놓고 봐야되지 않겠나..."

정부는 북한의 심리전에 말려들지 않기위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실제 도발 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 강도 높은 경고, 단순한 대남 심리전 가능성
    • 입력 2012-04-23 21:59:27
    뉴스 9
<앵커 멘트> 북한은 왜 이렇게 강도 높은 경고를 했을까요? 진짜 행동에 들어가기 전 수순을 밟는 걸까요? 아니면 단순한 심리전일까요? 박상민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북한이 특별행동을 예고하자 우리 군은 도발시 철저하고 강력하게 응징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한미 연합 정보감시 체계도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경찰도 실명이 거론된 언론사에 경비병력을 배치하는 등 대테러 경계태세를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실제 행동에 나설지는 미지숩니다. 북한이 도발할 때 공개선언을 하지 않아왔기 때문에 단순한 대남 심리전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장거리 미사일 실험이 실패한데다 추가 핵실험마저 중국의 반발로 힘들게 되자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해 남북관계를 긴장시키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인터뷰> 김연수(국방대학교 북한문제연구센터장) : "김정일 승계체제 출범에 엄청난 정치적인 파급을 주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지난 2월 북미 베이징 합의 이후 강경세력으로 권력구조가 개편된 것은 우려스런 대목입니다. 이번 발언이 실제 행동에 나서기 위한 수순밟기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연수 : "북한 내부의 강경세력들의 정치적인 도발 형태일 가능성도 열어놓고 봐야되지 않겠나..." 정부는 북한의 심리전에 말려들지 않기위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실제 도발 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상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