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의 도시’ 전주, 세계가 인정

입력 2012.05.16 (07: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유네스코는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도시를 '창의도시'로 선정하고 있는데요.

'맛의 고장' 전주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음식 분야 창의도시에 선정됐습니다. 조경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조선시대 궁중 음식과 양반가 교자상의 전통이 그대로 이어져 내려온 전주 한정식.

뜨거운 육수에 콩나물과 여러 양념을 우려내 개운한 국물 맛이 일품인 콩나물국밥.

콩나물과 시금치, 도라지 등 20여 가지 맛깔스런 재료를 얹어 영양 만점인 전주 비빔밥.

전주를,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음식으로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인터뷰>유인자( 한정식 음식점 대표) : "(외국인도) 별로 부담없이 맛있게 드시는 걸 봤을 때 이 정도 음식이면 세계인의 입맛에도 맞을 수 있겠구나."

'맛의 고장' 전주의 음식문화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국내 최초, 세계에서는 4번째로 '유네스코 음식 창의도시' 가입이 확정됐습니다.

전주의 우수한 음식문화를 바탕으로 비빔밥축제, 국제발효식품 엑스포 개최 등 음식산업 활성화에 대한 노력이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인터뷰>송재복(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시민네트워크 대표) : "(음식을)하나의 창조 산업으로 봐서 그런 분야를 하나의 경쟁력을 가진 도시들을 가지고 세계차원에서 선정해 나가는 것이."

앞으로 전주의 음식문화를 직접 체험하려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늘어 산업의 파급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문명수( 전주시 부시장) : "우리 도시가 음식으로만 가는 게 아니고 문화와 관광 같은 부수적인 효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음식 창의도시 선정은 이미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판소리 등과 더불어 전북의 맛과 멋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조경모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맛의 도시’ 전주, 세계가 인정
    • 입력 2012-05-16 07:03:36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유네스코는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도시를 '창의도시'로 선정하고 있는데요. '맛의 고장' 전주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음식 분야 창의도시에 선정됐습니다. 조경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조선시대 궁중 음식과 양반가 교자상의 전통이 그대로 이어져 내려온 전주 한정식. 뜨거운 육수에 콩나물과 여러 양념을 우려내 개운한 국물 맛이 일품인 콩나물국밥. 콩나물과 시금치, 도라지 등 20여 가지 맛깔스런 재료를 얹어 영양 만점인 전주 비빔밥. 전주를,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음식으로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습니다. <인터뷰>유인자( 한정식 음식점 대표) : "(외국인도) 별로 부담없이 맛있게 드시는 걸 봤을 때 이 정도 음식이면 세계인의 입맛에도 맞을 수 있겠구나." '맛의 고장' 전주의 음식문화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국내 최초, 세계에서는 4번째로 '유네스코 음식 창의도시' 가입이 확정됐습니다. 전주의 우수한 음식문화를 바탕으로 비빔밥축제, 국제발효식품 엑스포 개최 등 음식산업 활성화에 대한 노력이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인터뷰>송재복(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시민네트워크 대표) : "(음식을)하나의 창조 산업으로 봐서 그런 분야를 하나의 경쟁력을 가진 도시들을 가지고 세계차원에서 선정해 나가는 것이." 앞으로 전주의 음식문화를 직접 체험하려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늘어 산업의 파급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문명수( 전주시 부시장) : "우리 도시가 음식으로만 가는 게 아니고 문화와 관광 같은 부수적인 효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음식 창의도시 선정은 이미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판소리 등과 더불어 전북의 맛과 멋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조경모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