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전국 곳곳 집중호우 잦을 듯

입력 2012.05.25 (08: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다음달에도 중순까지는 고온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겠고, 하순에는 남부지방부터 장마가 시작되겠습니다.

특히 7월에는 전국 곳곳에 집중호우가 잦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방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본격적인 여름철 집중호우는 다음달 하순부터 시작되겠습니다.

예년보다 조금 늦게 형성될 것으로 보이는 장마전선은 다음달 하순엔 제주도까지 올라오겠습니다.

이때부터는 주로 남부지방에 비가 집중됩니다.

7월부터는 중부지방도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겠고, 예년보다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정준석(기상청 기후예측과장) : "7월 들어 북태평양 고기압이 정상상태를 회복하면서 대륙의 고기압과 강하게 부딪히며 비가 강하게 자주 내릴 것으로.."

장마전선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8월에도 대기가 불안정해 비가 잦겠습니다.

특히 북태평양 고기압을 따라 덥고 습한 공기가 많이 올라와 국지성 폭우도 빈발하겠습니다.

최근 필리핀 부근 바다의 온도가 27도로 높아지면서 태풍도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천리안 위성에 포착된 2호 태풍 '상우'.

태풍의 눈이 보일 정도로 발달하면서 일본 남쪽으로 북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열대바다의 온도가 30도까지 높아져 올 여름엔 예년과 비슷한 10개 안팎의 태풍이 발생하겠습니다.

태풍은 주로 일본 남쪽을 지나겠지만 이 가운데 1,2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습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올여름, 전국 곳곳 집중호우 잦을 듯
    • 입력 2012-05-25 08:59:14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다음달에도 중순까지는 고온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겠고, 하순에는 남부지방부터 장마가 시작되겠습니다. 특히 7월에는 전국 곳곳에 집중호우가 잦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방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본격적인 여름철 집중호우는 다음달 하순부터 시작되겠습니다. 예년보다 조금 늦게 형성될 것으로 보이는 장마전선은 다음달 하순엔 제주도까지 올라오겠습니다. 이때부터는 주로 남부지방에 비가 집중됩니다. 7월부터는 중부지방도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겠고, 예년보다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정준석(기상청 기후예측과장) : "7월 들어 북태평양 고기압이 정상상태를 회복하면서 대륙의 고기압과 강하게 부딪히며 비가 강하게 자주 내릴 것으로.." 장마전선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8월에도 대기가 불안정해 비가 잦겠습니다. 특히 북태평양 고기압을 따라 덥고 습한 공기가 많이 올라와 국지성 폭우도 빈발하겠습니다. 최근 필리핀 부근 바다의 온도가 27도로 높아지면서 태풍도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천리안 위성에 포착된 2호 태풍 '상우'. 태풍의 눈이 보일 정도로 발달하면서 일본 남쪽으로 북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열대바다의 온도가 30도까지 높아져 올 여름엔 예년과 비슷한 10개 안팎의 태풍이 발생하겠습니다. 태풍은 주로 일본 남쪽을 지나겠지만 이 가운데 1,2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습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