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리볼빙 사실상 고금리 대출…소비자 경보
입력 2012.06.15 (08:00)
수정 2012.06.15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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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카드비의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상환을 연장해 준다는 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가 있습니다만, 그로 인한 피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급기야 금감원이 소비자 경보까지 내렸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몇 달 전 카드 결제대금 80만 원이 모자라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한 김모 씨.
결제를 늦출 수 있다는 말에 선뜻 이용하게 됐지만 매달 수수료가 20만 원이나 돼 애를 먹었습니다.
<녹취> 김00 (리볼빙서비스 이용자) : "나머지 금액이 연체가 돼서 또 그 원금에다가 또 1-20만 원 붙어서 나오고. 이자료만 해서 한 7-80 낸 것 같아요. 3-4개월 사이에.."
리볼빙 서비스란, 카드 이용금액 가운데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자동으로 상환을 미루는 제도.
하지만 결제를 미룬 돈에 연 5.9%에서 최대 28.8%의 높은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서비스라기보다는 사실상 고금리 대출입니다.
<녹취> 카드회사 콜센터 : "다음달에 날짜만큼 이자 붙어서 따로 결제대금이랑 같이 청구 들어가시는 거예요."
회전결제, 자유결제, 페이플랜 등 카드사마다 이름도 제각각이어서 알기가 어렵습니다.
<인터뷰> 정영식(금융소비자보호처) : "실질적인 대출인데 카드사의 부가서비스로 인식하다보니까 고금리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 제대로 인식을 못 하시는 것 같습니다."
2010년 100여 건이었던 리볼빙 서비스 관련 소비자 민원은 지난해에는 230여 건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리볼빙 서비스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높다며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카드비의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상환을 연장해 준다는 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가 있습니다만, 그로 인한 피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급기야 금감원이 소비자 경보까지 내렸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몇 달 전 카드 결제대금 80만 원이 모자라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한 김모 씨.
결제를 늦출 수 있다는 말에 선뜻 이용하게 됐지만 매달 수수료가 20만 원이나 돼 애를 먹었습니다.
<녹취> 김00 (리볼빙서비스 이용자) : "나머지 금액이 연체가 돼서 또 그 원금에다가 또 1-20만 원 붙어서 나오고. 이자료만 해서 한 7-80 낸 것 같아요. 3-4개월 사이에.."
리볼빙 서비스란, 카드 이용금액 가운데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자동으로 상환을 미루는 제도.
하지만 결제를 미룬 돈에 연 5.9%에서 최대 28.8%의 높은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서비스라기보다는 사실상 고금리 대출입니다.
<녹취> 카드회사 콜센터 : "다음달에 날짜만큼 이자 붙어서 따로 결제대금이랑 같이 청구 들어가시는 거예요."
회전결제, 자유결제, 페이플랜 등 카드사마다 이름도 제각각이어서 알기가 어렵습니다.
<인터뷰> 정영식(금융소비자보호처) : "실질적인 대출인데 카드사의 부가서비스로 인식하다보니까 고금리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 제대로 인식을 못 하시는 것 같습니다."
2010년 100여 건이었던 리볼빙 서비스 관련 소비자 민원은 지난해에는 230여 건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리볼빙 서비스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높다며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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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2-06-15 08:28:51
<앵커 멘트>
카드비의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상환을 연장해 준다는 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가 있습니다만, 그로 인한 피해도 만만치 않습니다.
급기야 금감원이 소비자 경보까지 내렸습니다.
이정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몇 달 전 카드 결제대금 80만 원이 모자라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한 김모 씨.
결제를 늦출 수 있다는 말에 선뜻 이용하게 됐지만 매달 수수료가 20만 원이나 돼 애를 먹었습니다.
<녹취> 김00 (리볼빙서비스 이용자) : "나머지 금액이 연체가 돼서 또 그 원금에다가 또 1-20만 원 붙어서 나오고. 이자료만 해서 한 7-80 낸 것 같아요. 3-4개월 사이에.."
리볼빙 서비스란, 카드 이용금액 가운데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자동으로 상환을 미루는 제도.
하지만 결제를 미룬 돈에 연 5.9%에서 최대 28.8%의 높은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서비스라기보다는 사실상 고금리 대출입니다.
<녹취> 카드회사 콜센터 : "다음달에 날짜만큼 이자 붙어서 따로 결제대금이랑 같이 청구 들어가시는 거예요."
회전결제, 자유결제, 페이플랜 등 카드사마다 이름도 제각각이어서 알기가 어렵습니다.
<인터뷰> 정영식(금융소비자보호처) : "실질적인 대출인데 카드사의 부가서비스로 인식하다보니까 고금리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 제대로 인식을 못 하시는 것 같습니다."
2010년 100여 건이었던 리볼빙 서비스 관련 소비자 민원은 지난해에는 230여 건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리볼빙 서비스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높다며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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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민 기자 man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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