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굽는 연기’ 폐질환 유발

입력 2012.07.17 (09: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고기를 굽다 보면 매캐한 연기가 올라오죠?

그 연기 속에 극히 작은 미세먼지가 포함돼 있어서 각종 폐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박대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숯불구이 집, 고기 기름이 숯에 닿으면 금세 매캐한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집진기를 가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기 속 먼지를 조사했습니다.

필터에 연기를 통과시켰더니 삼십 분만에 까맣게 변했습니다.

연기 속 미세 먼지가 들러붙은 겁니다.

<인터뷰> 박성규(환경공학 박사) : "고기에서 떨어지는 기름이 화염하고 연소가 됐을 때 불완전 연소로 인해서 먼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서울시 보건연구원 조사결과 소내장에서 가장 많은 미세먼지가 나왔고 다음이 닭과 돼지, 쇠고기 그리고 오리고기 순이었습니다.

이 연기를 마시면 초미세먼지가 폐 속에 들러붙습니다.

몸에서 잘 빠져나가지 않으면서 폐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초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기관지는 물론 폐 속 폐포에까지 침투해 들러붙게 됩니다.

한번 들어가면 배출도 어렵습니다.

<인터뷰> 김동일(강북삼성병원 산업의학과 교수) : "천식이나 만성기관지염을 악화시킬 수 있고 탄화수소계통의 먼지는 발암성이 있어서 향후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에는 폐암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집진기의 성능을 평가한 뒤 대형 숯불구이 집부터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대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고기 굽는 연기’ 폐질환 유발
    • 입력 2012-07-17 09:04:43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고기를 굽다 보면 매캐한 연기가 올라오죠? 그 연기 속에 극히 작은 미세먼지가 포함돼 있어서 각종 폐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박대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숯불구이 집, 고기 기름이 숯에 닿으면 금세 매캐한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집진기를 가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기 속 먼지를 조사했습니다. 필터에 연기를 통과시켰더니 삼십 분만에 까맣게 변했습니다. 연기 속 미세 먼지가 들러붙은 겁니다. <인터뷰> 박성규(환경공학 박사) : "고기에서 떨어지는 기름이 화염하고 연소가 됐을 때 불완전 연소로 인해서 먼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서울시 보건연구원 조사결과 소내장에서 가장 많은 미세먼지가 나왔고 다음이 닭과 돼지, 쇠고기 그리고 오리고기 순이었습니다. 이 연기를 마시면 초미세먼지가 폐 속에 들러붙습니다. 몸에서 잘 빠져나가지 않으면서 폐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초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기관지는 물론 폐 속 폐포에까지 침투해 들러붙게 됩니다. 한번 들어가면 배출도 어렵습니다. <인터뷰> 김동일(강북삼성병원 산업의학과 교수) : "천식이나 만성기관지염을 악화시킬 수 있고 탄화수소계통의 먼지는 발암성이 있어서 향후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에는 폐암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집진기의 성능을 평가한 뒤 대형 숯불구이 집부터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대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