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싼샤시 정부 구성…남중국해 갈등 고조

입력 2012.07.18 (13:58) 수정 2012.07.18 (19: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영유권 분쟁이 일고 있는 남중국해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아예 이 지역을 관할하는 시 정부를 구성했습니다.

상하이 손관수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은 최근 난사군도에서 보란듯이 집단 조업을 벌였습니다.

그런 뒤 아예 이지역 일대를 관할할 시정부를 새로 구성하는 초강수를 두고 나섰습니다.

중국 하이난성은 어제 인민대표대회 상임위를 열어 싼샤시 정부조직 가동안을 의결했으며, 싼샤시 인민대표대회는 시장과 법원장, 검찰원장을 선출했습니다.

쌴사시는 남중국해의 시사군도, 중사군도, 난사군도 등을 관할하는 행정구역으로 시 정부는 시사 군도의 한섬에 두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루안종저(중국국가문제연구소 부소장) : “중국은 정말 자제해 왔습니다. 베트남에서 이런 행동을 하고 나온 것은 중국 주권에 대한 도전입니다. 중국 영토를 위협하는 행위에 중국은 반드시 강력히 대응해야 합니다.”

그러나 베트남과 필리핀 역시 영유권 침해를 이유로 조업중인 중국 어선의 퇴각을 요청하는 등 주변국의 영유권 주장도 갈수록 강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토문제, 영유권 문제는 민족주의, 국내정치와 직결돼 어느 국가도 한 발짝도 양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중국의 이번 조치는 주변국의 더욱 강한 반발과 충돌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손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中, 싼샤시 정부 구성…남중국해 갈등 고조
    • 입력 2012-07-18 13:58:16
    • 수정2012-07-18 19:55:56
    지구촌뉴스
<앵커 멘트> 영유권 분쟁이 일고 있는 남중국해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아예 이 지역을 관할하는 시 정부를 구성했습니다. 상하이 손관수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은 최근 난사군도에서 보란듯이 집단 조업을 벌였습니다. 그런 뒤 아예 이지역 일대를 관할할 시정부를 새로 구성하는 초강수를 두고 나섰습니다. 중국 하이난성은 어제 인민대표대회 상임위를 열어 싼샤시 정부조직 가동안을 의결했으며, 싼샤시 인민대표대회는 시장과 법원장, 검찰원장을 선출했습니다. 쌴사시는 남중국해의 시사군도, 중사군도, 난사군도 등을 관할하는 행정구역으로 시 정부는 시사 군도의 한섬에 두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루안종저(중국국가문제연구소 부소장) : “중국은 정말 자제해 왔습니다. 베트남에서 이런 행동을 하고 나온 것은 중국 주권에 대한 도전입니다. 중국 영토를 위협하는 행위에 중국은 반드시 강력히 대응해야 합니다.” 그러나 베트남과 필리핀 역시 영유권 침해를 이유로 조업중인 중국 어선의 퇴각을 요청하는 등 주변국의 영유권 주장도 갈수록 강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토문제, 영유권 문제는 민족주의, 국내정치와 직결돼 어느 국가도 한 발짝도 양보할 수 없다는 점에서 중국의 이번 조치는 주변국의 더욱 강한 반발과 충돌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하이에서 KBS 뉴스 손관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