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공식항의…각료 야스쿠니 참배

입력 2012.08.16 (09: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이은 일왕에 대한 사죄 요구에 일본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우리 정부에 공식항의했습니다.

민주당 정권들어 처음 각료 둘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고, 우익들의 반한 시위도 거칠게 일어났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의 일왕 사과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가 외교루트를 통해 공식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일왕에 대한 언급으로 일본 국내 여론이 들끓자, 정부가 하룻만에 이 대통령 발언을 공식적으로 문제삼고 나선 겁니다.

겐바 외무장관은 천황이 먼저 방한하겠다고 한 것도 아닌데 이 대통령이 그런 발언을 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고, 노다 총리도 나섰습니다.

<인터뷰> 노다(日 총리) : "이해하기 어려운 발언으로 유감입니다."

현직 각료인 마쓰하라 공안위원장과 하타 국토교통장관 두명은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도 했습니다.

두 각료는 노다 총리의 참배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해 2009년 민주당 정권이 들어선 뒤 각료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금지 관행이 깨졌습니다.

마쓰바라 공안위원장은 참배 후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습니다.

<인터뷰> 마쓰바라(공안위원장) : "일국의 지도자로서 적절치 않은 행동이며 예의없는 발언이라고 봅니다."

일본 우익단체들은 주일 한국 대사관 앞 등에서 한국인을 비하하는 표현인 '조센징'은 일본을 떠나라면서 이례적인 대규모 반한 시위를 벌였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日, 공식항의…각료 야스쿠니 참배
    • 입력 2012-08-16 09:06:47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이은 일왕에 대한 사죄 요구에 일본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우리 정부에 공식항의했습니다. 민주당 정권들어 처음 각료 둘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고, 우익들의 반한 시위도 거칠게 일어났습니다. 도쿄 홍수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의 일왕 사과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가 외교루트를 통해 공식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일왕에 대한 언급으로 일본 국내 여론이 들끓자, 정부가 하룻만에 이 대통령 발언을 공식적으로 문제삼고 나선 겁니다. 겐바 외무장관은 천황이 먼저 방한하겠다고 한 것도 아닌데 이 대통령이 그런 발언을 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고, 노다 총리도 나섰습니다. <인터뷰> 노다(日 총리) : "이해하기 어려운 발언으로 유감입니다." 현직 각료인 마쓰하라 공안위원장과 하타 국토교통장관 두명은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도 했습니다. 두 각료는 노다 총리의 참배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해 2009년 민주당 정권이 들어선 뒤 각료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금지 관행이 깨졌습니다. 마쓰바라 공안위원장은 참배 후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습니다. <인터뷰> 마쓰바라(공안위원장) : "일국의 지도자로서 적절치 않은 행동이며 예의없는 발언이라고 봅니다." 일본 우익단체들은 주일 한국 대사관 앞 등에서 한국인을 비하하는 표현인 '조센징'은 일본을 떠나라면서 이례적인 대규모 반한 시위를 벌였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