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곡동 주부 살해 피의자, 13일 전에도 성폭행

입력 2012.09.11 (21: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서울 중곡동에서 전자발찌를 찬 채로 주부를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피의자가 사건이 일어나기 13일 전에도 성폭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때도 전자발찌를 차고 있었다는데, 이 사건만 제대로 처리했더라면 살인사건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뒤늦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달 20일, 서울 중곡동에서 주부를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피의자 서진환,

범행 13일 전인 지난 달 7일에도 면목동의 한 가정집에 들어가 30대 주부를 성폭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피해 여성이 집을 잠시 비운 사이 열려 있는 현관문으로 몰래 들어가는 수법도 중곡동 사건과 같았습니다.

중곡동 살해 현장은 물론 성폭행 피해 여성의 집도 서 씨의 집에서 반경 2킬로미터 이내의 가까운 곳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경찰도 서씨를 전혀 용의선상에 올려놓지 못했습니다.

서씨의 면목동 성폭행 사실은 중곡동 살인으로 붙잡힌 이후의 DNA와 피해 여성에게서 채취한 DNA가 일치한다는 결과가 나온 지난달 31일에야 드러났습니다.

<녹취>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DNA 자료가 일치한다는 통보를 국과수에서 광진서에 하게 된 것입니다. 서진환이 저희서 사건도 했다고 그때서야 확인이 됐고."

면목동 범행 직후 인근 전자발찌 착용자의 동향을 보호관찰소와 경찰이 공유만 할 수 있었다면 중곡동의 살해 사건을 막을 수도 있었습니다.

<녹취> 표창원(경찰대 교수) : "공조협력 미비, 부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라는 차원에서 봤을 때 대단히 잘못된 관행이고요."

13일만에 잇따른 성폭행과 살인사건에는 치안기관의 유기적인 공조 부재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곡동 주부 살해 피의자, 13일 전에도 성폭행
    • 입력 2012-09-11 21:57:31
    뉴스 9
<앵커 멘트> 서울 중곡동에서 전자발찌를 찬 채로 주부를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피의자가 사건이 일어나기 13일 전에도 성폭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때도 전자발찌를 차고 있었다는데, 이 사건만 제대로 처리했더라면 살인사건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뒤늦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한승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달 20일, 서울 중곡동에서 주부를 성폭행하려다 살해한 피의자 서진환, 범행 13일 전인 지난 달 7일에도 면목동의 한 가정집에 들어가 30대 주부를 성폭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피해 여성이 집을 잠시 비운 사이 열려 있는 현관문으로 몰래 들어가는 수법도 중곡동 사건과 같았습니다. 중곡동 살해 현장은 물론 성폭행 피해 여성의 집도 서 씨의 집에서 반경 2킬로미터 이내의 가까운 곳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경찰도 서씨를 전혀 용의선상에 올려놓지 못했습니다. 서씨의 면목동 성폭행 사실은 중곡동 살인으로 붙잡힌 이후의 DNA와 피해 여성에게서 채취한 DNA가 일치한다는 결과가 나온 지난달 31일에야 드러났습니다. <녹취> 경찰 관계자(음성변조) : "DNA 자료가 일치한다는 통보를 국과수에서 광진서에 하게 된 것입니다. 서진환이 저희서 사건도 했다고 그때서야 확인이 됐고." 면목동 범행 직후 인근 전자발찌 착용자의 동향을 보호관찰소와 경찰이 공유만 할 수 있었다면 중곡동의 살해 사건을 막을 수도 있었습니다. <녹취> 표창원(경찰대 교수) : "공조협력 미비, 부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라는 차원에서 봤을 때 대단히 잘못된 관행이고요." 13일만에 잇따른 성폭행과 살인사건에는 치안기관의 유기적인 공조 부재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한승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